인문학 출판 갈수록 ‘수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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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형출판사로 매출 집중
    중소형은 급감 고사위기

    경기침체 여파로 출판 시장도 불황의 먹구름이 짙어지면서 출판계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자금력이 풍부한 대형 출판사들이 매출 규모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늘려가는 반면, 중소형 출판사들은 매출액이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 특히, 소규모·다품종 생산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인문사회과학 전문 출판사들은 존립 자체를 위협받는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출판사를 차린 지 8년째 된 한 인문학 전문 출판사 사장은 1일 “지난해에 비해 매출액이 30~40%는 줄었다”며 “출판시장 도매상들이 부도를 내던 아이엠에프 때도 이렇게 어렵진 않았다”고 울상을 짓고 있다. 그의 이런 한탄은 다른 대다수 소형 출판사 사장들에게서 어김없이 들을 수 있다. 철학·인문학 전문 출판사인 이제이북스의 전응주 사장은 “출판사를 차린 지 3년 만에 5억원을 까먹고 1억5000만원의 빚을 졌다”며 “그래도 우리 출판사는 직원 3명의 월급은 주고 있는데, 주위를 보면 월급을 몇달째 주지 못한 출판사들이 여럿 있다”고 인문학 출판사의 열악한 사정을 전했다. 실제로 150여 중소 출판사와 거래하고 있는 한 도매회사는 지난해에 비해 평균 18% 정도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집계돼 이런 사정을 방증하고 있다. 특히 5명 이하의 소규모 인문사회과학 출판사들은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까지 매출액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반면, 단행본 출판사로 매출액 순위 1, 2위를 다투는 랜덤하우스 중앙은 올해 상반기에 전년 대비 25%의 신장률을 보였다. 지난해 100억원이 넘는 매출액을 기록한 ‘북21’의 경우는 지난해에 견줘 성장률을 무려 70% 정도 끌어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단행본 출판사 가운데 지난해 가장 많은 매출액을 기록한 실용서 전문 출판사 넥서스도 20%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출판계의 양극화 현상은 통계에서도 그대로 잡히고 있다.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소장 한기호)가 국내 출판도매업체들의 판매추이를 집계한 결과를 보면, 단행본 출판사 가운데 상위 20개사의 매출액은 2000년 전체 매출규모의 61%였던 것이 2002년에는 71%로 꾸준히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해에는 75% 이상을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상위 5개사의 경우 2000년에는 42%였던 것이 2002년에는 49%로 늘었으며, 올해는 50%를 훌쩍 넘어설 것이 확실해 보인다.

    한기호 소장은 “출판시장의 양극화 현상 배후에는 유통질서의 문란이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한 소장은 “도서 정가제가 사실상 무너진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에서 각종 할인점과 인터넷 서점, 대형 서점들이 자본력이 있는 출판사들과 손잡고 큰 폭으로 책을 깎아 팔거나 경품을 끼워서 파는 할인·경품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이런 요구를 맞출 수 있는 대형 출판사는 유통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지만, 독자 수가 많지 않은 책을 펴내는 소형 인문 출판사들은 계속 뒤처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백원근 선임연구원은 “출판을 이대로 왜곡된 시장에만 맡겨둘 경우 신문시장의 독과점화가 가속화되듯, 소형 출판사들의 소외와 위축은 갈수록 심해질 것”이라며 “그렇게 될 경우 문화의 정신적 기반인 출판의 다양성이 크게 훼손되고, 돈 되는 책을 좇는 대형 출판사에 독점된 시장에서 작지만 꼭 필요한 책을 내온 출판사들은 퇴출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고명섭 기자 michael@hani.co.kr

    야근 밥먹듯 해도 월급 배곯듯


    △ 한 인문 출판사의 사장이 창고 안에 쌓인 책들을 바라보고 있다. 대다수 인문사회과학 출판사들은 출판 불황 한파 속에 많게는 50%까지 매출액이 떨어져 극심한 내핍을 강요당하고 있다. 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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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혈혈단신 출판’ 불황늪 자맥질

  • 인문사회과학 출판사들
    벼랑끝 생존투쟁

    출판 불황의 땡볕에 내몰린 소규모 인문사회과학 출판사들이 살아남기 위한 투쟁을 벌이고 있다. 물이 말라가는 웅덩이에 갇힌 물고기처럼 힘겹게 숨쉬기를 하는 이 출판사들의 고군분투는 처절하기까지 하다.

    진보적 사회과학 서적을 펴내는 책갈피 출판사는 지난해 6월 비슷한 유형의 책을 펴내던 북막스, 책벌레 출판사와 통합했다. 모두 1인 출판이었던 세 출판사는 사회과학 서적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줄어들고, 더구나 사회과학 이념서에 대한 외면은 찬바람 불듯 냉랭한 상황에서 출판사를 합쳐서라도 난국을 돌파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책벌레 대표 최수연씨가 통합된 책갈피의 대표가 되고 북막스 대표 김희준씨는 영업부장이 됐다.

    2인 출판사로 다시 출발한 책갈피는 먼저 경비 절감책부터 실행에 옮겼다. 외부에 맡기던 표지 디자인이나 본문 조판을 가능한 한 안에서 처리하는 식으로 제작비를 최소 수준으로까지 절감했다. 100만~200만원이라도 아껴보자는 심산이었다. 두 사람이 된 만큼 발행 종수도 최대한 늘렸다. 새 출발 이후 지금까지 9종을 펴냈는데, 많이 팔리지는 않아도 여러 종을 내면 그만큼 수금액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사정이 특별히 나아진 것은 아니다.

    김희준 부장은 “사회과학서적이 워낙 독자군이 적고 게다가 그 독자들마저 경기 침체로 떨어져나가는 상황이어서 출판사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 싶다”고 말했다. 책갈피는 초판 1500~2000부를 찍고 그 중 1000~1500부 정도가 팔린다. 김 부장은 “그 정도면 경상비와 재투자비가 빠지고 두 사람에게 최소 생활비가 떨어진다”며 “아직 둘 다 미혼이어서 ‘다행’”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좌파 출판의 명맥이 거의 끊어지다시피 했는데, 우리마저 손놓아버리면 어쩌겠느냐”며 “벼랑끝에 선 심정으로 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경영난에 회사통합·경비절가마 허리띠
    수금못해 인쇄중단까지‥‘빚방석’오르기도
    대출·할인 막힐까 힘들단 말도 ‘조심’

    소형 출판사들치고 사정이 어렵지 않은 곳이 없지만, 내놓고 힘들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으려 한다. 어느 출판사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퍼지면 은행 대출을 받기도 어렵고 어음할인을 받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출판사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한 출판사는 이 난국을 몸으로 때우고 있다고 말했다. 동아시아 역사·문화가 전문인 이 출판사는 사장·편집장·편집자 세 사람이 꾸려가고 있는데, 교정·교열은 말할 것도 없고 본문 조판, 표지 디자인까지 모두 자체에서 해결한다. 그렇게 해서 만든 책이 지금까지 30권을 채웠다. 아는 사람은 모두들 이 출판사가 만드는 책의 충실도·완성도를 높이 산다.

    그러나 사정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40%나 매출액이 떨어졌고, 나아질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제작비와 경상비, 인건비를 다 건지려면 평균 3000부는 팔려야 하는데, 올해 나온 책 가운데 1000부를 넘긴 책은 한 권밖에 없다. 방법은 책갈피처럼 책의 종수를 늘이는 것뿐이다. 이들은 밤 10시까지 책상에 앉아 교정·편집 일을 보고 휴일에도 쉬지 않는다. 책 한 권을 최대한 공들여 만들기로 소문난 이 출판사의 올해 출간 목표는 지난해의 두 배인 8권이다.

    노동시간을 늘이는 것말고 딱히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에서 편집자들의 모임이 무산되는 일도 나타난다. 저녁 시간에 퇴근을 못하고 책상에 앉아 있어야 하니 밖에서 사람을 만날 수 없는 것이다.

    2002년 출범한 출판사 뿌리와이파리의 정종주 사장은 지금까지 한 푼도 집에 가지고 들어간 돈이 없다. 정 사장은 “담뱃값·커피값·교통비 같은 최소한의 활동비를 받은 것말고 사장 월급이란 걸 받아본 적이 없다”며 “친구들을 만나도 아예 돈 없는 사람으로 보고 술값 내란 말도 안 한다”고 털어놓았다. 이 출판사가 지난 6월에 펴낸 <해삼의 눈>은 7~8개 일간지 출판면에서 머리기사로 크게 소개를 했는데도, 지금까지 딱 1000부가 팔렸다. “이럴 땐 정말 울어버리고 싶다.” “한국 사회의 뿌리없음을 반성하고 어떤 공공적 룰을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는 책을 내고 싶은데, 이렇게 사정이 험악해서야 끝까지 버틸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그는 말했다. 다만 그는 지금까지 직원 3명의 월급을 한번도 미루지 않은 것을 위안으로 삼았다.

    이제이북스 전응주 사장의 경우는 심란하기로 치면 뿌리와이파리보다 더하다. 서울대 철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마친 전 사장은 철학이 좋아 철학 출판을 시작했는데, 출판사 설립 3년 만에 이익을 내기는커녕 빚만 늘었다. 기획에서 번역까지 2년이 넘게 걸리고 그렇게 나온 원고를 원서를 대조해가며 일일이 교정·교열을 보고 가능한 한 튼튼하게 장정을 해 버젓이 내놓지만, 펴낸 책들의 평균 판매량은 600부를 넘지 못하고 그마저 지난해보다 25% 가량 줄었다. 최고로 공을 들여 지난 봄 낸 <헤겔 또는 스피노자>는 초판 1300부를 찍었지만 출고된 건 800부, 그나마 다행인 편이다. 생태·환경서 전문 출판사를 지향하는 그물코는 사무실 전화가 끊겨 애를 먹기도 했다. 서점에서 수금을 해야 사물실 운영비를 댈 수 있는데, 은행 잔고가 바닥나 버린 것이다. 돈이 없다보니 용지 회사에서 종이를 공급받지 못해 책을 찍지 못한 적도 있다.

    고명섭 기자 michael@hani.co.kr

     

    ‘책생태계’ 인문·문학 위기

    정부가 물주고 보살펴야

    정부라는 기관은 사회적 부가 한데 모이는 저수지의 수문지기다. 이 수문지기에게 맡겨진 임무 가운데 하나는 어느 곳으로 물을 보낼지 결정하는 일이다. 그런데 수문지기가 오랫동안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분야가 있다. 출판이라는 논이 바로 그곳이다. 아무리 가뭄이 심하게 들더라도, 그래서 이곳에서 지식과 교양이라는 벼를 정성껏 키우는 사람들이 아우성을 치더라도, 수문지기는 모르쇠했다. 우리 출판이 다양성과 깊이를 확보하지 못한 데에는 수문지기의 직무유기에도 그 원인이 있다. 공공영역의 지원을 기대하지 않고 시장원리에만 의존해온 결과라는 뜻이다.

    지금 본격문학과 인문사회과학 도서들이 고사 위기에 있다. 책의 가치는 생각하고 비판하고 상상하는 힘을 키우는 데 있다. 영상의 시대에도 여전히 책을 옹호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종의 다양성을 지켜야 생태계의 파괴를 막을 수 있듯, 문화적 종의 다양성을 지키는 일도 중요하다. 나는 책이라는 생태계에서는 문학과 인문학이라는 종이 보호되어야 하며, 문화 일반에서는 책이라는 종을 지켜야 한다고 본다.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저수지에 모인 물을 무조건 퍼주라는 말은 아니다. 도서관이 제 구실을 한다면 꼬인 실타래는 풀려나갈 것이다. 우리 사회가 보호하고 옹호할 만한 정신이 담긴 책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여기서 결정된 책들을 수용할 수 있는 곳이 도서관이기 때문이다.

    이즈음 정권 담당자들은 박정희라는 망령과 씨름하고 있는 듯하다. 나는 이들에게 개발과 독재만이 박정희를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정치와 경제의 논리로 문화를 철저히 소외시킨 것도 반드시 극복해야 할 박정희의 유산이다. 위기에 놓인 책동네에 손길을 내미는 것은 문화의 가치를 인정하는 첫걸음이 될 터이다.

    이권우/도서평론가·한국도서관협회 독서진흥위원

     

    ‘혈혈단신 출판’ 불황늪 자맥질


    △ 사진 이종근 기자 root2@hani.co.kr

    ■ ‘산처럼’ 데펴 윤양미씨
    몸집 가볍지만 모든일 감당 벅차

    윤양미씨는 소금쟁이처럼 가벼운 몸으로 출판 불황의 늪을 헤쳐나가고 있는 1인출판사 ‘산처럼’ 대표다. 1988년 출판계에 입문해 몇몇 유력한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기량을 닦은 윤 대표는 2002년 산처럼을 세워 지금까지 2년 반 동안 12권의 단행본을 펴냈다.

    10평짜리 조그만 공간에 컴퓨터 한 대, 전화 한 대, 팩스 한 대를 놓고 그 12권의 책을 혼자서 만들어왔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기획에서부터 교정·편집·영업까지를 모두 감당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런 만큼 성취감도 크고 회사를 운영하는 데 대한 부담감도 크지 않다.

    “인문 교양서는 실용서처럼 판매 규모가 크지 않고 영업도 큰 힘이 들지 않기 때문에 혼자서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죠. 출판사 규모가 커지면 거기에 맞게 매출액에 대한 압박감도 커지게 됩니다. 1인 출판은 그런 걱정을 덜해도 돼죠. 내가 내고 싶은, 내 사이즈에 맞는 책을 펴내는 것이 즐겁습니다.”

    이 ‘1인 출판사’는 빚에 쪼들리고 허덕이는 다른 인문사회과학 출판사들에 비하면 제법 큰 수익을 내는 등 사정이 한결 나은 편이다. 그가 낸 책 중에서 <테이레시아스의 역사>는 9000부가 넘게 나갔고, 이오덕 에세이집 <나무처럼 산처럼>도 8000부 남짓 팔렸다. 책이 나가는 데는 ‘행운’도 따랐다. <테이레시아스의 역사>는 텔레비전의 책소개 프로그램 <티브이, 책을 말하다>에서 ‘올해의 책’으로 뽑혔고, <근대의 횡단, 매혹의 질주>도 같은 프로에서 소개됐다. 또 <테이레시아스의 역사>와 <나무처럼 산처럼>은 문화관광부 추천도서로 뽑히기도 했다.

    1인 출판이 몸집이 가볍다는 장점도 있지만, 어려운 점도 있다. 윤 대표는 어떤 책을 펴낼 것인지와 같은 ‘큰’ 결정을 해야 할 때 상의할 사람이 마땅치 않다는 게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했다. 도매상에서 대금 결제를 미룰 때, 제작사와 마찰이 생길 때 혼자 풀어야 한다는 것도 고생거리다. 글 고명섭 기자 michae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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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lmas 2004-08-01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흑 ...
    어렵게 제 책을 내준 출판사의 안좋은 소식을 들으니, 더 가슴이 무겁군요.
    (아직 이 출판사에서 내야 할 책이 두 권 더 남았는데 ... )

    갈대 2004-08-01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이북스가 그정도인 줄은 정말 까맣게 몰랐습니다. 중소 출판사의 실정이 너무 어렵네요.
    근본적인 문제는 독자들에게 있지 않나 싶습니다. 책 사는 데 인색하고, 책을 읽지 않고, 읽더라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나 실용서만을 찾으니 말이죠. 에효~

    balmas 2004-08-02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려운 줄은 알았지만, 저도 그정도인 줄은 까맣게 몰랐습니다. ㅜ.ㅜ
    어디 이제이북스만의 문제이겠습니까?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인문, 사회과학 전문 출판사들이라면 하나같이 겪는 문제겠죠. 당장은 마음이 무거워서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내일 위로전화라도 한 통화해야 할 듯 ...

    로쟈 2004-08-02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It's the real horror!...

    balmas 2004-08-02 1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업자, 실직자들이 넘치고, 몇달째 월급을 못받아도 혹시 그나마 짤리지나 않을까 전전긍긍해가면서 회사다니는 사람들이 숱한 마당에, 인문학 출판사들이 어렵다는 게 뭐 그리 놀라운 일이냐라고 시큰둥하게 말씀할 분들도 있겠지만 ... 정말 참 큰일입니다.

    메시지 2004-08-02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편집장되었다고 좋아하던 친구녀석이 생각나네요. 얼마전에는 제2의 귀여니라도 건져야 살아남겠다고 푸념을 했었는데...

    balmas 2004-08-02 2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쯧쯧 ... 또 그렇게 힘든 날들을 보내고 계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