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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짐 콜린스 지음, 이무열 옮김 / 김영사 / 200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좋은 기업은 많으나 위대한 기업은 드물다]
원제는 『Good to Great』. 수업시간에 담당교수가 추천을 해주어서 읽게 되었다. 표지 디자인과 광고문구를 보건대 솔직히 그렇고 그런 책 중의 하나려니 하는 안일한 마음자세로 시작하였는데, 곧 진지하게 내용에 빠져드는 내 자신을 느낄 수 있었다.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Built to Last)』을 쓴 저자의 후속작이지만, 내용상으로는 전편에 해당한다고 밝히고 있다. 좋은 기업은 많으나 위대한 기업은 드물다. 저자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미국기업은 단 11개 회사이다. 그 회사를 위대하게 많든 요인이 무엇인가를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위대한’이라는 어휘가 일반적으로는 도덕적 가치도 함축하고 있으나 여기서는 ‘지속적으로 대단한 성과를 올린’ 이라는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개념들이 여럿 있다. 단계5의 리더십, 고슴도치 컨셉, 규율의 문화, 기술 가속페달, 플라이휠과 파멸의 올가미 등등...
이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바로 전략수립보다 적임자 선택이 우선한다는 주장이다. 최적임자들을 모아놓으면 난상토론 가운데 기업의 나아갈 방향과 목표가 자연 수립된다고 한다. 꽤 그럴 듯 하였다.
또한 스톡옵션 등 인센티브 부여가 인재를 끌어오고 동기부여시키는 최고의 유일한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고, 단지 최고의 인재를 기업에 잔류시키는 여러 수단중 하나로 사용하여야 효과가 크다는 주장도 음미할 만하다.
비록 저자의 주장이 미국기업이 아닌 다른 경제권에서도 적용될지는 미지수이지만, 한번쯤 진지하게 고민해야 될 내용이 아닌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