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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철의 20세기 건축산책 ㅣ 탐사와 산책 20
김석철 지음 / 생각의나무 / 200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에 등장하는 근현대 건축가 12인 중 이름이나마 접해본 사람은 김중업을 제외한다면 안토니오 가우디 달랑 한 명 뿐이다. 그만큼 나의 건축적 상식은 그 얕은 바닥을 드러낸 셈이다.
저자는 우리 시대의 명건축가 12인을 선정하여 그들의 삶과 건축사상의 위치를 주요 작품에 대한 소개와 함께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자칫 딱딱한 경향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고 교양 강화에 치중하려는 의도로 매 책장마다 각종 사진자료가 풍부하게 반영되어 있어 가뿐한 마음으로 페이지를 넘기게 한다. 여기서 보게 되는 각 건축가들의 대표 건축에 대한 사진은 무지몽매한 나조차도 때로는 탄복하게끔 아름답고 탁월함이 도처에 넘쳐난다.
저자는 예술의전당과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을 설계한 국내의 대표적 건축가다. 따라서 전문가적 견지에서 바라본 시각은 아마추어와는 분명히 다르다. 그렇다고 복잡한 이론과 현학적 표현을 남용한다면 당장 책장을 덮을텐데 그렇지 않으니 다행이다.
안토니오 가우디는 확실히 천재같다. 그의 작품 사진을 보노라면 정말로 초현대성을 지니고 있다. 오늘날 누가 가우디를 좇을 수 있을까?
발터 그로피우스라는 사람은 몰라도 바우하우스는 익히 들어보았다. 그만큼 바우하우스는 현대미술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존재다.
르 코르뷔지에의 롱샴 교회 사진을 보았을때 놀라움이 그치지 않았다. 눈을 뗄 수 없을 지경이었다. 저런 대담하며 신선함과 동시에 환상적인 건축도 가능하구나.
하지만 현대 건축은 재료면에서 개인적 기호와는 배치된다. 찰스 매킨토시가 주창한 현대 마천루의 원형인 글라스타워는 분명히 당대의 전위적 발상이지만 오능날의 삭막한 고층빌딩군의 원형이라는 면에서 마땅치 않다.적어도 내게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라든가 알바 알토 등이 훨씬 더 가슴에 다가선다. 자연 위에 군림하는 건축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이 함께 하는 건축의 개념.
나는 지금은 비록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지만 언젠가 근사한 단독 주택을 지어서 정말로 멋있는 생활을 누리는 꿈을 잃지 않고 있다. 인간에게 아파트는 최선이 아니라 필요악이다. 그런면에서 요즘의 아파트 가격 폭등은 상식과 천리를 거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