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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램프 제3권 - 용고개의 지하 신궁
천하패창 지음, 곰비임비 옮김 / 엠빈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은 왜 공상(환상)에 빠져드는가? 혹자는 현실이 각박해질수록 환상에서 위안을 구한다고 말한다. 현실은 내 마음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잘 해보고 싶은데 모두가 탄복할만큼 당당하고 싶은데 내생적 내지 외생적 연유로 그러하지 못한 게 현실이다. 공상에서라면 다르다. 그 무엇도 나를 가로막지 못한다. 모든 게 마음 먹은대로 행복한 결과가 눈앞에 펼쳐진다. 이러한 현실과의 대비는 공상(환상)의 미덕을 한층 부풀린다. 그래서 공상과학소설과 공상과학영화가 우리를 사로잡는 모양이다. 아니 과거부터 그러하다. 옛날 신화는 무엇이며, 구운몽과 홍길동전은 무엇이란 말인가?
때로는 공상(환상)에의 탐닉이 지나쳐 현실을 망각하는 폐해가 나타난다. 무엇이 현실이고 무엇이 꿈이란 말인가. 장자는 이러한 혼돈의 시조격이다. 현실도피는 단순한 공상(환상) 외에 다양한 수단을 통해서 가능하다. 고상함을 자랑하는 예술을 통해서, 아니면 병적인 성적 갈구도 예외는 아니리라. 위험하게는 흡연과 음주, 그리고 마약에 이르기까지. 요즘이라면 인터넷 중독이 있다. 낮에는 자고 밤에는 활동하는 인구도 제법 있다고 한다. 하긴 사이버 세상이 더 현실같다고 하는데 이 정도야 약과가 아니겠는가.
인생은 철저한 현실 추구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간이란 존재는 신처럼 완전하지 못하다. 아 그러고보니 가장 커다란 도피처인 종교를 깜빡하였다.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극도로 지성적인 이도 교회에서 흐느끼는 모습을 보면 인간과 종교에 대하여 깊은 생각을 하게 된다. 불완전한 인간은 무엇엔가 의지를 원한다. 그것이 근원적 불안감과 공허함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찰나적 위안이 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그 틈으로 미신과 불신이 스며든다. 그리고 음모와 모함이 난무하며 인간사는 한층 복잡다단해진다.
거꾸로 환상이 없는 인간사회를 그려본다. 모두가 냉철한 이성에 의지하고 철저하게 현실에 기반을 두는 삶을 영위한다. 모든 문장과 어휘는 지극히 합논리적이다. 불필요하게 문장을 꾸미거나 에둘러 말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인간 정신에 어울리지 않는다. 예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감정조차 필요성이 의심받는다. 직선이 판치는 세상, 여기에는 곡선이 없다. 별로 재미는 없을 듯 하다.
이 <고스트램프> 시리즈는 순이론적 시각으로는 영양가가 없는 유형이다. 인류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기여할 법 하지 않다. 존재가치가 있나하는 의구심조차 든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베스트 셀러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책을 사고 읽는 근원적 동기가 궁금하다? 멀리 갈 것도 없다. 날씨 좋은 날 공원에서 손잡고 다정하게 걷는 연인, 손에 풍선을 들고 환하게 웃는 아이를 바라보며 미소짓는 젊은 부부, 지팡이를 들었지만 손을 꼭 잡고 느릿느릿 발걸음을 옮기는 노인.
삶에 인위적 목적을 부여하지 않는다. 삶은 자체로 소중하며 가치가 있다. 여백이 더 소중한 동양화처럼 삶도 그러하다. 스멀스멀 피어나는 조급함을 지그시 발로 누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