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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의 로미오와 줄리엣 ㅣ 열림원 이삭줍기 6
고트프리트 켈러 지음, 정서웅 옮김 / 열림원 / 2002년 10월
평점 :
품절
<초록의 하인리히>에 이어 그의 또 다른 명작 <젤트빌라 사람들>이다. 독일어 노벨레 문학의 걸작이라고 평가받는 작품집인데, 열편의 단편들이 수록되어 있다. 전편은 ‘뾰로통한 아들 팡크라츠’, ‘레겔 암라인 부인과 막내아들’, ‘세 명의 정의로운 빗 제조공’, ‘마을의 로미오와 줄리엣’, ‘작은 고양이 거울이’로 이루어져 있고, 후편은 ‘옷이 날개다’, ‘행복한 대장장이’, ‘악용된 연애편지’, ‘디테겐’, ‘잃어버린 웃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직 국내에는 완역본이 나와 있지 않으며, ‘세 명의 정의로운 빗 제조공’과 ‘마을의 로미오와 줄리엣’, ‘작은 고양이 거울이(고양이 슈피겔), 그리고 ‘옷이 날개다’ 만이 문고판형의 소책자로 접할 수 있다.
그런데 노벨레 문학은 일반적인 단편소설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듯하다. 잠깐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확인해 보자.
신기하지만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사건을 예술적 구성으로 간결하고 객관적인 묘사로 재현한 비교적 짧은 산문 또는 운문 작품. 내용의 전개는 로망(소설)과는 반대로 어떤 갈등에 집중시켜 그것이 하나의 전환점이 되어 종말로 유도되는 점이 드라마(희곡)와 흡사하다. G.보카치오 이래의 ‘새로운 사건’을 중심으로 한 노벨레는 뷔란트, 괴테 및 낭만파를 거쳐, 심리적인 새로운 방향을 개척하여 그 내용의 이상성(異常性)을 주인공의 영혼에까지 추구하려고 했다. 19세기의 독일은 A.슈팁터, 마이어, H.T.슈토름, T.폰타네, H.V.클라이스트 등의 작가에 의하여 노벨레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이것으로 보아 노벨레는 ‘신기한 사건’을 중점적으로 하여 간결하게 구성한 작품으로 정리할 수 있겠다.
이 책 <마을의 로미오와 줄리엣>도 작품 해설을 제외하면 100면 남짓의 짧은 분량이다. 스위스의 가상 마을 젤트빌라에서 벌어진 사랑의 죽음 사건을 제재로 하고 있다. 영국의 대선배 작가에게서 제목을 차용하고 있는데, 그만큼 두 작품의 제재가 유사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작품에서 주목할 점은 소시민의 덕성과 그 한계이다. 농부 만츠와 마르티는 19세기 시민사회의 평범한 일원으로 근면한 미덕을 갖추고 있다. 이들의 도덕률은 깨뜨린 것은 두 사람 소유의 밭 가운데 방치되어 있는 버려진 황무지 밭이다. 농부의 토지 소유 욕구는 상인의 돈 욕구만큼이나 자제하기 어려운 모양이다. 밭 소유권을 둘러싼 두 사람의 갈등은 자신과 가족을 영락과 타락의 길로 이끌며, 이들은 이것을 상대방의 탓으로 귀인하고 더욱 원망한다.
셰익스피어의 봉건사회와 달리 시민사회에서라면 잘리와 브렌헨은 로미오와 줄리엣과는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있지 않았을까 의구심이 든다. 희망 없는 가족을 떠나서 다른 도시에서 또는 이웃 국가로 가서 두 사람 만의 새로운 삶을 꾸려나가는 방안이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시민 세계에서는 명예롭고 양심에 거리낌없는 결혼을 통해서만 행복해질 수 있다는 감정이 그(잘리)는 물론 브렌헨의 마음속에도 살아 있었다.”(P.102)
그렇다. 당대의 가치관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작금의 그것과는 확연히 다르다. 오늘날 결혼에서 부모의 찬성과 동의는 물론 중요하지만 절대적이지는 않다. 하지만 잘리와 브렌헨의 시대에서 그것은 필수 요건이며 나아가 당사자들의 의사보다 더욱 중요하게 여겨졌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켈러의 문체는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다. 손주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는 할아버지처럼 담백하면서 다소의 문학적 색채를 불어넣어 독자로 하여금 아련한 감성을 불러일으키게 유도한다. 해설에서는 이것을 ‘시적 사실주의’로 칭하고 있는데 과학적 사실주의에 대비되는 용어로 사용한 것이다. 스위스의 소박하며 아름다운 자연이 작가의 마음과 글에 시적 정감을 불어넣어준 것이리라.
* 작곡가 델리어스가 이 작품을 오페라 형식으로 작곡하였다고 한다. 한번 감상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