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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현
김인숙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3월
평점 :
개인적으로 국내 역사소설의 흐름은 김훈을 기점으로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그전까지 역사소설은 박종화, 유주현 등으로 이어지는 소위 사실주의 역사소설로 부를 수 있다. 정사를 중심으로 야사를 섞지만 본질은 사실(史實)에 두고 작가의 상상력은 여백을 채우는 데 있다. 한편 김훈 이후 심리주의 역사소설은 시대와 장소를 과거에서 따왔지만 역사적 사실(史實)의 정밀한 재현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위급하고 절박한 상황에서 선택을 해야만 하는 개인의 고뇌와 심리적 흐름을 주로 서술한다.
김인숙의 <소현>은 그런 점에서 소위 김훈 류의 역사소설이다. 작가는 병자호란 후 청에 대한 항복의 대가로 심양에 볼모로 잡힌 소현세자의 상황과 내적 갈등을 꼼꼼하게 묘사한다.
숭명배청(崇明排淸)의 조선을 존청(尊淸)으로 포장 해야 하는 소현.
적에게 잡혀와서 적의 쇠망을 기원하나 나날이 강성해지는 적을 바라보는 소현.
인질에서 풀려나려면 적이 강해야 하나 그러면 조선에서 설 자리가 없는 소현.
청의 우의와 임금의 의심 사이에서 외줄타기를 해야 하는 소현.
그래서 작중의 소현은 고독하다.
한편 소현에 비친 임금도 그러하다. 타인의 의지로 임금이 되었고, 오랑캐 왕 앞에 머리를 조아렸으며, 언제 옥좌에서 내몰릴지 몰라 전전긍긍하는 임금. 끝내 아들마저 의심의 눈초리로 흘겨보아야만 하는 임금.
적의 수장 도르곤(섭정왕)은 어떠한가. 임금의 귀염 받는 막내아들로 태어나 죽음보다 힘든 삶을 겪은 왕자. 황상 대신 황제를 만드는 킹메이커를 선택한 이. 살아서 황제를 능가하는 권세를 누렸으나 죽은 후 몇 년 안 되어서 부관참시와 멸족을 당한 이. 그도 또한 고독하다.
이 소설의 등장인물은 모두 고독하다. 만상, 막금, 요망한 여인 흔... 따라서 소설 자체가 고독하다. 이 작가의 글쓰기 유형이 원래 고독함의 원천일지 모른다는 생각마저 든다.
시대적 상황은 그만 나열하고 소설적 재미를 헤아려본다. 이 책은 글 읽는 속도감에서 한참 뒤처진다. 흡입력이 약하다는 것이다. 작가는 등장인물과 둘러싼 정경에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독자는 소현의 고독에 동정할 수는 있어도 공감할 수 없다. 만상과 막금과 흔의 처지를 욕하거나 딱해 할 수는 있어도 더불어 웃거나 울지 못한다. 지나치게 건조하다. 이것이 김훈의 성공한 작품과 차이점이다. 김훈은 치열한 상황 및 심리묘사로 극적 긴장을 배가하고 여기에 현학적인 문체로 작품에 윤기를 덧붙인다.
김인숙의 작품을 많이 접하지 못하여 아직 그 특성을 모른다. <바다와 나비>는 가물가물하고 <칼날과 사랑>은 너무 멀리 있다. 근년 들어 더욱 주목받고 있는 작가 김인숙. 나의 촌평이 그저 허접 데기에 불과하고 대내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게 되기를 바란다. 소설의 근원은 상상력에 있다. 그리고 작품이 작가의 손을 떠나면 이해와 오해는 독자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