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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우영 삼국지 三國志 세트 - 전10권
고우영 지음 / 애니북스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익히 알려져 있듯이 <삼국지>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역사서 <삼국지>와 소설 <삼국지[삼국지연의]>. 원명이 ‘삼국지연의’인 나관중 작의 소설은 흔히 ‘삼국지’로 통칭된다. 역사소설이 정통 역사서를 대중적 인기에서 압도하는 형국이다.
삼국지가 워낙 인기가 높다보니 수많은 판본의 삼국지가 국내 출판계에서 범람하고 있다. 베스트셀러인 이문열 평역본, 김구용 정역본, 거기다가 황석영, 김홍신 등, 1980년대 이전의 판본들을 제외하더라도 손꼽히는 것만도 여럿이다. 각 판본마다 독자적인 개성이 깃들어 있음은 물론이고 순수한 번역 외에 역자의 가치관과 사고가 삽입된 것도 다양하니 작자명을 굳이 나관중이라고 표기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
하지만 다양한 삼국지 판본 중 가장 독특한 유형은 바로 고우영이 만들어 냈다. 바로 만화 삼국지다. 만화란 장르의 특성상 시각적 압축 효과를 통해 글자가 주는 것과는 상이한 매력을 주지만, 내용면에서 있어서는 상당한 압축과 생략이 필수적이다. 여기에 작가의 주관이 또한 개입한다.
따라서 고우영 삼국지는 지극히 개성적이다. 그리고 달리 표현하자면 ‘민중(民衆)’ 삼국지이기도 하다. 그에게 동탁, 이각과 곽사는 말할 것도 없고 조조, 손권 등도 겉으로는 허울좋은 대의명분을 내걸지만 속으로는 결국 권력을 잡고자하는 내심의 은밀한 욕망을 사정없이 까발리고 있다. 그 점에서는 유비도 피해갈 수 없다. 유비의 백성 애호적, 도덕적 인간관계의 진의는 결국 후한의 뒤를 이어 대륙을 통일하고 지배하는 데 본심이 있음을 상기시킨다.
고우영의 그의 대작 첫머리를 유비도, 관우도 아닌 장비로부터 시작하여 상당 분량을 할애하는 뜻은 장비야말로 사심없이 민중의 솔직담백한 면모를 체현한 인물로 파악한데 있다. 단순하고 성격이 급하지만, 극히 인간적이며 사술을 부릴 줄 모르는 성격.
작가는 제갈공명에 대하여 두드러지는 두 가지 요소를 부여하고 있다. 그점에 대해서는 호오가 갈릴 수도 있겠다. 먼저 제갈양은 폐결핵 환자로 규정하고 있음이다. 도처에 공명이 피를 토하는 장면을 반복하여 공명이 대업을 성취하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하리라는 점을 강하게 예시하고 있다.
또한 제갈공명은 완전한 인간의 표본이 아닌 현세적 인간으로 격하시킨 점이다. 그는 자신의 길에 방해가 될 여지가 있는 인물은 기를 꺾거나 아니면 제거하려고 노력하였다. 방통과 관우의 죽음을 알면서도 일부러 방치하였음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특히 관우에 대해서는 노골적으로 유비의 신임을 다투는 라이벌 관계로 묘사한다. 결의형제로 문무에 뛰어난 관우를 제압해야만 자신이 성공할 수 있음을 알고 항상 그를 의식한다.
물론 실제적으로 제갈공명이 관운장의 죽음을 방치한지 여부는 알 수 없다. 개인 관우의 죽음이야 설혹 그럴 수 있다 치더라도 관우의 죽음은 형주의 손실을 의미하며 이는 곧 유비와 공명 자신의 구도인 익주와 형주의 양대 축을 기본으로 삼국 통일을 기한다는 거대전략이 어긋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가의 하나의 가설로 극화적 재미를 더하는 요소로 받아들이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고우영은 제갈양의 죽음을 대단원으로 삼고 있다. 소설에서는 그의 사후 강유의 분투와 촉과 오의 멸망, 조씨의 몰락과 사마씨의 등장 등 파란만장한 전개가 뒤따르고 있다. 그러나 작가는 독자의 관심과 자신의 판단을 통해 보건대 더 이상의 극화는 큰 의미가 없다고 본 것 같다.
이 작품이 1970년대에 연재 및 출간되었는데, 화타가 조조에게 죽임을 당하는 장면에서 자행되는 처절하리만치 잔인한 고문 장면은 작가의 대담성에 새삼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당시 검열에 통과되었든 아니면 삭제되었든 그러한 시도 자체를 높이 평가한다. 아울러 고문 담당 관리의 평온한 얼굴 및 동료와의 인간적 대화 장면은 고문의 비인간성을 한층 철저히 노정하고 있어 몸서리를 치게 만든다.
고우영 삼국지를 삼국지 초보자에게 추천할 수는 없다. 단지 만화 형식이라고 중학생 이하에게도 추천하기 어렵다. 이러저러 여러 판본의 삼국지를 섭렵한 열혈 독자가 식상함을 지우기 위해 맛보는 딱 한 번의 별미로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