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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니아 종교문화사
이보 안드리치 / 문화과학사 / 1998년 6월
평점 :
절판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인 이보 안드리치가 역사가임을 알지 못하였다. 그의 고향이 보스니아이므로 그 지역의 역사를 연구하였음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하필 종교 문화를 다루었는지는 보스니아가 유럽 내 종교의 모자이크라는 별칭을 통해 이해할 만하다. 가톨릭, 정교, 그리고 이슬람교가 화합과 경쟁, 반목과 충돌을 반복하는 게 발칸 유럽, 특히 보스니아에 해당한다. 더구나 보스니아에는 보고밀교라는 기독교 분파가 한때 세력을 지녔다.
보고밀교 교인들은 스스로 ‘보스니아 교회’로 불리기를 즐겨하였다. 이 보고밀교는 독립 보스니아 시절의 정치, 종교 생활의 영역에서 가장 커다란 영향과 의의를 지녔던 보스니아의 세 가지 지배적인 종교 중의 하나였다. (P.28)
저자는 오스만 점령 이전의 보스니아에서 보고밀교의 역할을 중시한다. 보고밀교가 큰 세력을 형성하였기에 보스니아는 가톨릭과 정교 양 세계의 어느 쪽에도 속하지 못하였다. 좋게 말하면 독자성을 유지할 수 있었고 반대로 표현하면 유럽의 주류 문화권에서 배제당한 셈이다. 그 후 이슬람에 점령당하면서 고립은 한층 심화되었다.
유럽인에게 있어 오스만의 수백 년간 발칸 유럽 지배는 수치이자 역사의 퇴보이다. 근현대 세계사의 지배자로 우월감을 지닌 그들로서는 당연할 것이다. 반면 여기에 참여하지 못한 보스니아 등 피점령지역들은 한층 애석함을 품는다. 그들에게 오스만의 제 방면이 긍정적으로 비칠 리는 없고, 부정적 편향으로 인식됨이 현저하다. 저자는 나름대로 온건한 표현을 사용하지만 기저에 흐르는 인식은 어쩔 수 없다. 이슬람교의 사회적 행정적 제도가 비무슬림 주민의 생활에 미친 영향은 한마디로 부정적이다. 자고로 지배국가가 피지배국가의 진정한 행복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사례는 전무하다. 게다가 종교와 문화가 이질적 세력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니 응당 이웃 기독교 세계와 단절이 생기고 고립되었다. 보고밀교에 이어 양 세계의 주변부로서 소외와 고립, 그것이 보스니아의 역사적 운명이 되고 말았다.
터키 지배하에서 카톨릭교회와 프란체스코 수도회 회원들의 공적이 서구와의 끊임없는 관계를 계속해서 유지시켜 준 것이라면, 세르비아 정교회는 민중들 속에서 그들의 생생한 힘을 보호 유지시켰으며, 새로운 시대까지 지적 생활과 민족 전통을 단절되지 않고 계승되도록 하였다는 데 그 공적과 의미가 있을 것이다. (P.150)
안드리치는 오스만 지배 아래 가톨릭과 정교가 자신들의 종교적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분투한 모습과 그 결과 보스니아 지적 전통을 보전할 수 있었음을 상세히 보여준다. 억압받는 가운데서도 양 종교는 괴멸되지 않은 채 종교적 전통을 지킬 수 있었고, 민중들과 함께 계속 숨 쉴 수 있었다.
저자는 이미 20세기 초에 종교 문화의 지성사 측면에서 오스만 지배 보스니아를 역사적으로 조망하고 있다. 20세기 말에 보스니아를 휩쓸었던 종교 분쟁을 목도한 우리로서는 저자의 선구적 혜안을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 책의 미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