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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ㅣ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서울대 신입생들의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많이 회자된 책이라고 하여 호기심 차원에서 읽는다. 도발적 표제와 일본인 저자의 조합으로 뻔한 자기계발서라는 선입견을 품었고, 실제로 생소함과 친숙함이 혼재된 묘한 인상을 받았다. 전자는 심리학 3대 거장 중 하나라는 아들러 심리학을 접하게 된 데서 온 것인데 프로이트와 융은 대중적으로 성가가 높으며 개인적으로 프로이트 서적을 몇 권 읽은 경험도 있는 반면 아들러는 어렴풋이 이름만 들어봤을 뿐이다. 따라서 우연한 계기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세계에 입문하게 된 점은 기대치 않은 소득이다. 후자는 소개된 아들러 심리학의 내용이 시중에 산재된 자기계발서들과 상당히 유사하다는 점이다. 만사는 자신에게 달려있고, 나를 바꾸면 나를 둘러싼 세계를 바꿀 수 있다는 주장은 이들의 전형적인 유형이다. 실제로 저자는 후대의 자기계발서들이 아들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알려준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지향함에도 많은 이들이 불행과 고통 속에 좌절한다. 아들러에 따르면 인간은 자기가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세계에 살고 있으며, 행복의 기준을 자신이 아닌 타인의 인정에 의존하고 있다. 타인과의 비교, 경쟁, 인정에서 열등 콤플렉스를 지니며 이의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며 자신의 콤플렉스를 자위한다. 성격-아들러에 따르면 라이프 스타일은 불변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으로 변화할 수 있으므로 인정욕구를 버리고 자신과 타인의 인생 과제를 분리하여 진정 자신의 과제를 추구할 수 있다. 타자공헌과 공동체 감각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포함한 모두의 행복 실현이 가능하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대충 이러한 내용이다.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자신의 과제실현과 배치되는 타인의 과제는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게 타인에게 미움받을 용기다. 아들러는 트라우마를 부정한다. 중요한 것은 경험 자체가 아니라 자신이 경험에 부여한 의미라고 한다. 자신이 선택한 불행을 정당화하려는 목적을 위해 경험에 부정적 의미를 덧붙이며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수용한다고 본다. 프로이트의 원인론과 비교하면 아들러는 목적론이다. 이 책에는 기존 통념과 어긋나는 여러 내용을 담고 있다. 인정욕구의 부정, 과제의 분리, 자기수용 등을 일관하는 정신은 주체로서의 자신의 발견이다. 타인에게 매달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개척해 가는 나. 특별한 존재로 인정받으려고 자신을 숨기거나 포기하지 않고 평범해질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이곳과 현재의 삶에 충실하려는 태도.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삶을 자유롭고 행복하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이 책은 청년과 철학자의 대화체 형식으로 구성되었는데, 저자가 플라톤 전공자이기에 의도적으로 이를 따른 것이다. 일반적 서술문에 비하여 생생한 사실감이 두드러지는 장점이 있어 기초 개념에서부터 심화된 영역에 이르는 단계적 진행을 자연스럽고 흥미진진하게 구현하는 데 성공하였다.
개인적으로 일종의 충격을 받았다. 현상을 뒤집어서 고찰하는 아들러의 사상체계가 매우 궁금하다. 이것이 아들러의 진정한 의론인지 아니면 기시미 이치로라는 필터를 거친 것인지도 확인하고 싶다. 한편 과학으로서 심리학과 부합하는가에 대한 일말의 의문점도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