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적부터 달걀을 먹을 때 갸름한 끝이 아니라 넓은 끝을 깨어 먹는 방식이 전승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황제의 할아버지가 소년 시절에 과거의 관습대로 달걀을 깨다가 우연히 손가락을 베개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아버지인 당시의 황제는 달걀의 갸름한 끝을 깨어서 먹어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형에 처한다는 법률을 공포했습니다. (초미니 왕국 릴리퍼트)-82쪽
폐하는 나에게 다음번에는 적의 나머지 선박도 모조리 자기 항구로 끌어와달라고 말했다. 군주들의 야심은 원래 그렇게 한도 끝도 없는 것이다. 황제도 블레푸스쿠 제국 전체를 일개 주로 격하시키고 총독을 파견해서 다스리고 싶다는 생각만 하는 듯했다. 그리고 달걀의 넓은 부분을 깨자고 주장하는 망명객들을 모두 처형할 뿐 아니라, 모든 국민에게 달걀의 갸름한 끝을 깨도록 강요하고, 그 결과 자기가 전세계를 지배하는 유일한 군주가 되고 싶어하는 모양이었다. 그러나 나는 정의와 정책에 관한 다양한 논리를 동원하여 그가 그런 야심을 버릴 수 있도록 애썼다. 또한 나는 자유롭고 용감한 국민들을 노예로 삼는 일에 대해서는 절대로 거들 수가 없다고 분명히 항의했다. 그리고 대회의실에서 그 문제가 논의되었을 때, 가장 현명한 각료들은 내 의견에 찬성했다. (초미니 왕국 릴리퍼트)-89쪽
이 제국에서는 국가에 대한 범죄가 모두 극형으로 처벌된다. 그러나 피고가 재판 과정에서 자신의 무죄를 분명하게 입증하는 경우, 그를 고발한 사람은 즉시 치욕적인 사형에 처해진다. 그리고 무죄한 그 사람은 그 동안 잃어버린 시간과 겪었던 위험들, 감옥에서 치른 고역, 변호에 소요된 모든 경비에 대하여 처형된 자의 재산과 토지로부터 4배의 보상을 받는다. 만일 처형된 자의 재산이 모자라는 경우, 나머지 보상은 대부분 황제의 국고가 부담한다. 황제는 또한 그에게 공개적으로 총애를 표시하고, 그의 무죄함에 대한 포고문을 수도 전체에 공시한다. (초미니 왕국 릴리퍼트)-98쪽
우리나라(영국)의 법은 포상에 관해서는 언급이 전혀 없고, 오직 처벌만 가지고 집행된다고 내가 설명했을 때, 그들은 한결같이 우리 정책에 엄청난 결함이 있다고 생각했다. 이 기회에 그들의 법원들마다 안치된 정의의 여신상에 관해 이야기하겠는데, 그녀는 눈을 6개(앞과 뒤에 각각 2개 그리고 양 옆에 각각 하나인데, 이것은 세심한 주의를 의미한다) 가졌고, 오른손에는 입구가 열린 금화 주머니를, 왼손에는 칼집에 든 칼을 들고 있는데, 이것은 그녀가 처벌보다는 포상해주기를 더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초미니 왕국 릴리퍼트)-99쪽
국가란 사람들에게 필요한 존재이므로, 누구나 평범한 이해력만으로도 어떠한 직책이든 수행할 수 있고, 신은 국가의 공무집행이 한 시대에 3명이나 태어날까 말까 하는 그런 탁월한 천재들만이 이해하는 신비로 변모하기를 결코 원하지 않았다고 믿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은 진리․정의․절제 등을 누구나 다룰 수 있고, 경험과 선의로 이런 덕행을 실천하는 사람은 특별한 학문이 요구되는 경우가 아닌 한, 국가의 공직을 맡을 자격을 가진다고 믿었던 것이다. (초미니 왕국 릴리퍼트)-100쪽
은덕을 베풀어준 사람에게 악으로 갚아주는 자는 누구든지 인류 공동의 적이고, 그는 인류에 대해서 의무를 지지 않기 때문에, 지상에서 살아갈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초미니 왕국 릴리퍼트)-101쪽
그들이 늙거나 병에 걸리면 모두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데, 그것은 구걸이라는 직업을 이 왕국의 사람들이 전혀 모르기 때문이다. (초미니 왕국 릴리퍼트)-105쪽
나는 유럽에는 통치 기술에 관한 저서가 수천 권이 넘는다고 한마디 했고, 그 말에 국왕은 유럽인들이란 형편없는 족속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거인족의 나라 브롭딩나그)-226쪽
그들이 사용하는 알파벳은 22개이고, 그 나라의 모든 법조문에는 22개 이상의 단어가 들어갈 수 없게 되어 있었다. 그러나 사실상 22개의 단어를 동원할 만큼 긴 법조문은 찾으려고 해도 찾기가 힘들었다. 모든 법조문은 가장 평범하고 쉬운 용어로 규정되어 있고, 그들은 한 가지 이상의 해석을 하려는 그런 변덕도 부리지 않았다. 그리고 법조문에 대해 주석을 다는 사람은 그런 변덕도 부리지 않았다. 그리고 법조문에 대해 주석을 다는 사람은 사형을 받았다. 민사사건에 대한 판결이나 형사 범죄인에 대한 재판은 그 판례가 너무나 희귀해서, 그들은 그 분야에 대해 탁월한 지식이 있다고 자랑할 이유가 전혀 없었다. (거인족의 나라 브롭딩나그)-227쪽
나는 내가 아는 유럽의 수학자의 대부분도 뉴스와 정치에 관한 저 섬사람들의 기질과 똑같은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물론 나는 이러한 기질이 인간본성의 보편적인 결함, 즉 우리에게 아무런 상관도 없는 일들, 그리고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나 우리가 전혀 능숙해질 수가 없는 일들에 관해서 더욱 호기심을 품고 더욱 자만하려고 하는 데서 나온다고 본다. (하늘을 나는 섬나라)-270쪽
의사들이 각 지도자의 뇌수가 정확하게 두 부분으로 나뉘도록 그들의 후두부를 일제히 톱으로 잘라내게 한다. 그렇게 잘라낸 후두부를 교환하여 반대편 정당 지도자 머리에 각각 붙인다. (중략) 분량이 비슷한 두 쪽의 뇌수들이 동일한 두개골 안에서 논쟁하도록 내버려두면, 그 두 쪽이 곧 서로 잘 이해하게 되고, 오로지 세상을 감시하고 통치하기 위해서 태어났다는 망상을 품은 정치가들의 머리 속에 국민들이 애타게 바라는 것, 즉 타협정신과 정상적인 사고방식이 자리잡게 된다는 것이다. (하늘을 나는 섬나라)-305쪽
우리는 이성의 도움으로 오로지 우리의 타락한 본성을 더욱 악화시키고, 대자연이 우리에게 주지 않은 새로운 것들을 얻으려고만 했지, 이성을 그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는 활용하지 않았다. 우리는 대자연이 부여해준 몇 가지 능력들을 스스로 버렸고, 원래의 욕망들을 증가시키는 데 크게 성공했으며, 그 욕망을 발명품으로 채우려고 평생 동안 무익한 노력을 계속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고귀한 준마 종족 후이님의 나라)-422쪽
나는 나의 주인에게 ‘의견’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시키는 데, 또는 한 가지 논점에 관해서 어떻게 논쟁이 벌어질 수 있는지 이해시키는 데 지독한 어려움을 겪었던 일이 기억난다. 왜냐하면 이성은 오로지 우리가 확실히 알 때에만 긍정하거나 부정하도록 가르쳤고, 우리가 모르는 경우에는 긍정도 부정도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논쟁, 말다툼, 토론, 허위 명제나 의심스러운 명제에 대한 확신 등은 후이님들 사이에 알려지지 않은 악행들이었다. (고귀한 준마 종족 후이님의 나라)-437-438쪽
야후들이란 대자연이 만들어낸 짐승들 가운데 가장 더럽고, 가장 시끄럽고, 가장 기형적이기 때문에 가장 완고하고, 길들이기가 가장 어렵고, 가장 나쁜 짓을 많이 하고, 가장 악랄하다. (고귀한 준마 종족 후이님의 나라)-443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