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힐 사람들 - 아름다운 동행, 발도르프 특수교육의 장애인복지 철학과 실천
로빈 잭슨 엮음, 김은영.나수현 옮김 / 지와사랑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애아동 통합교육과 분리교육, 무엇이 옳은가

 

장애아동 통합교육 정책이 과연 옳은 것인가?

그렇다고 장애를 가진 아동과 장애가 없는 아동을 언제까지 분리시켜 놓을 것인가?

장애가 있고 없음을 기준으로 사람을 구별하여 교육한다는 것이 피부, 성별, 인종, 성적 지향을 이유로 사람을 차별하여 교육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장애가 있음이 분리교육을 시켜야 할 정당한 이유가 되는가?

심각한 중증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과연 통합 교육이 옳은 것인가?

 

<아름다운 동행 캠프힐 사람들>을 읽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내가 위에 쓴 의문들과 전혀 상관이 없다.

단지 [특수교육]이라는 단어와 [장애인복지]라는 단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의 전부였을 뿐이고 책을 읽기에 앞서 발도르프라던가 캠프힐이라는 것에 어떠한 사전정보도 없었을 뿐이다.

 

내가 이 책을 읽은 후 갑자기 위와 같은 생각을 한 이유는 캠프힐이라는 곳이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교육하는 기숙학교였기 때문이다.

특히 '제19장 진정한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를 읽고 나서 이런 의문이 생겼다. 내가 대학교 1학년 때, 통합교육이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 때 당시 일본을 제외한 전 세계적으로 장애아동 통합교육이 이슈화되어 막 진행되고 있는 상황일게다.

나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통합교육을 받는게 더 옳다는 입장이었고 그 이유는 어렸을 때부터 장애와 비장애 아동들이 통합교육을 받는다면 서로 다름에 대한 이해가 저절로 생기기 때문에 점차 사람에 대한 차별이 없어질 수 있을 거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애초에 차별이란 서로 잘 모르기 때문에 오는 두려움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고 통합교육으로 어렸을 때부터 장애에 대해서 이해를 하게 된다면 두려움이 사라질 것이고 그로인해 차별이 조금씩 사라질 수 있을거라는 생각때문에서였다.

 

그러나 캠프힐 학교에서의 주장을 조금 다르다.

캠프힐에서는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이 가진 하나의 권리일 수는 있지만 그것이 의무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일단 장애의 특성이 다르고 일반학교(비장애학생이 다니는 학교)는 각 장애에 대하여 맞춤교육을 할 수 있을만큼 융통성 있지 않으며 비장애 또래 학생들에게 따돌림을 받아 사회적, 정서적으로 고립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캠프힐의 입장이다.

그에 반하여 캠프힐의 경우 장애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가진 교사들이 상주하며 오랜 시간을 거쳐 각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교육이 가능하기에 비록 분리교육이기는 하나 오히려 장애아동들에게는 통합교육보다 질적으로 더욱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이것에 대한 나의 생각은 캠프힐의 특수교육이 가능한 이유는 교사들의 인프라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주 특수한 경우에 있는 소수의 중증장애 혹은 중복장애 같은 경우는 캠프힐의 특수교육이 더 알맞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통합교육이 더 옳다고 생각한다.

책에서도 나온 바와 같이 캠프힐에서 교육을 받는 대부분의 장애아동들은 자폐성 장애, 지적 장애, 중복장애, 유전적 결함으로 인한 자폐 혹은 지적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다.

이런 경우는 각 학생들의 지적 수준과 이상 행동의 이유와 징후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통합교육이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뇌병변장애, 시각 장애, 언어 장애, 청각 장애 등 지적 능력과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이 비장애인과 같은 경우라면 분리교육보다는 통합교육을 하는 것이 더 옳다는 생각이 든다.

또 자폐성 장애나 지적장애, 중복장애 같은 경우에도 캠프힐과 같이 충분한 교사 인프라, 장애에 대한 감수성만 있다면 통합교육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단, 통합교육의 조건에는 학생들이 공부를 할 때 필요한 특별한 학습 기기나 활동보조 서비스의 지원 같은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분리교육과 통합교육. 무엇이 더 옳다고 할 수는 없다.

다만 장애에 따라 사회 서비스의 지원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덧붙여서 말을 하자면 캠프힐은 이미 2~30년전의 구시대의 모델, 구시대의 발상이 아닐까?

2013년 영국에서의 캠프힐이란 한국의 장애인거주시설과 다름이 없고,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은 통합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캠프힐을 본받아 한국의 캠프힐, 반기문마을 같은 것을 만들어 징애아동에 대한 분리교육, 나아가 장애인 마을 공동체를 만들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근데 그것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현재의 장애인거주시설과 다르지 아니하고, 오히여 장애와 비장애를 분리한다는 의도를 가진 것 뿐인것 같다.

나는 아무리 좋은 목적이라고 장애인이 특수한 장소에 고립되어 있는 것에 반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