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교육의 이해
정제영 외 지음 / 박영스토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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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해서 읽었던 부분은 SDG와 AI교육 윤리에 대한 부분이었다. SDG는 유엔에서 발표한 지속가능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약자이며, 총 17개의 목표 중 4번째가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과 평생학습 기회 증진을 위한 양질의 교육 보장이다. 2030년까지 교육에서의 성차를 해소하고, 장애인, 토착민, 취약상황에 처한 아동을 포함한 취약계층이 모든 수준의 교육과 직업훈련에 평등하게 접근하고, 청소년과 성인이 정보통신기술(ICT) 능력을 보유하도록 하고 있지만 표에서 보다시피 한국에서 장애인, 저소득층, 농어촌 지역에서는 비장애인, 고소득층, 도심지역보다 디지털 정보에 접근하기 어렵다는 통계를 보여준다. 이는 통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흔하게 접할 수 있는데 2021년 4월 19일 오마이뉴스에 업로드된 기사 '코로나19 이후 1년, 사각지대에 놓인 발달장애인(https://url.kr/7gd8i5)''의 내용을 보면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한 학교와 사회복지관의 휴관으로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생활 반경이 집으로 제한되면서 신체적·정서적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이로인해 행동패턴이 부정적으로 바뀌었다는 내용을 기사를 찾을 수 있다. 노인 또한 노인복지관이나 양로원의 휴관으로 사회적 활동이 줄어들어 우울증을 겪거나 반찬 서비스 등의 부재로 경제적 어려움이 커졌으며, 한부모가정이나 조손가정의 경우 학습지원이 되지 않아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의 학습격차가 코로나 기간 동안 더 커졌다는 기사를 심심치않게 찾을 수 있었다. 단순히 AI가 유행이고 디지털 교육이 필수라고 하니 정책적으로 디지털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고민을 하면서 디지털 교육을 제대로 진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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