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은 인간에게 무엇인가 -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통찰하는 인간동물학 집대성
마고 드멜로 지음, 천명선.조중헌 옮김 / 공존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동물학은 매우 최근에 신설된 학문이다. 동물행동학도 사실 과학계에서 '과학'으로 받아들여진지 얼마 안 된 학문이지만 인간동물학은 거의 신생 수준이다. 동물의 개별적인 객체에 대한 인식은 제인 구달이 침팬지에게 이름을 붙여주면서 진행된 연구로 인해 종이나 성별집단이 아닌 동물객체에 대한 동물행동학이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인간동물학은 인간의 문화, 사회 내에서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서 나오는 상호작용과 함께 동물과 인간의 상호작용과 인간이 동물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영역이다.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등 문화인류학과 비슷한 학문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생물학, 생태학, 수의학 등과 함께 특정 문화 내에서의 동물과 동물 자체의 특성에 대한 연구도 지속되고 있다. 동물을 좋아하여 동물생태학에 대한 책을 많이 읽으면서 동물권 자체에도 관심이 많았던터라 '동물은 인간에게 무엇인가'에 나왔던 내용은 기존의 자료를 철학적으로 풀어낸 것이라 읽는데는 큰 어려움은 없었다. 책을 읽으면서워낙 방대하고 다양한 자료를 하나로 엮는데 있어서 중심축을 잡는데 어려웠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인간동물에게 비인간 동물은 무엇인가? 그리고 비인간 동물에게 인간동물은 무엇인가? 동물생태학, 생물학, 동물행동학, 수의학 등 동물과 관련된 학문분야가 있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인간동물의 눈으로 비인간 동물에 대한 논의를 할 뿐이다. 동물은 기계와 같은 반응을 할 뿐이라는 인식은 아직 어떤 사람에게는 유효한 명제이다. 어떤 사람은 반려동물로 인식되는 개와 고양이의 안전으로만 동물권을 인지하지만 비거니즘을 지향하는 단체와 사람은 공장식 축산과 도축에서 안전하고 야생 그대로의 삶을 지향하는 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동물권을 말한다. 개는 반려견이기 때문에 먹을 수 없고 토끼의 눈에 마스카라를 바르는 실험은 잔인하다고 생각하면서 겨울이면 모피코트를 입고 다니며, 일상적으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섭취하는 인간동물에게 비인간동물은 무엇인가? 비인간동물에게 인간동물은 어떻게 비추어질까? 비인간동물이 바라보는 비인간동물생태학과 인간동물생태학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인간동물학을 연구하는 학자는 인간동물의 시선으로 본 비인간동물의 객체성이 다분이 인간동물 위주로 서사될 수 밖에 없음을 인지한다. 비인간동물 언어와 문화를 인간동물은 언제쯤 받아들일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