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가 엄선한 비즈니스 게임 체인저
KOTRA 지음 / 알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 소개된 36개의 사례 중에서 단순히 재미있고 흥미롭다고 생각된 내용은 퓨처테크 중 AI경영자 편에 소개된 인공지능이 빚은 맥주에 대한 내용이었다. AI경영자는 인공지능이 AI가 인간을 뛰어넘는 데이터 처리 기술로 인해 점포운영, 재고관리 같은 일반 인간 사원이 하는 일 뿐만 아니라 경영의 핵심인 컨설팅에 AI로 가능하다는 놀라운 내용을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인공지능이 만든 맥주라는 것이 제일 흥미로웠던 부분은 이제까지 인간만이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던 맛이나 예술에 대한 탐구영역을 AI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물론 그 결과물 자체가 일반 대중에게 '좋다'라고 느껴질 정도로 퀄리티가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맥주 양조 전문가가 만든 맥주의 경우 그 독창성은 인정을 받았지만 아무래도 더 마이너한 맛이었다면, AI가 만든 맥주의 경우 친숙하지만 새롭고 다수의 대중이 도전의식 없이 어느 정도 즐길 수 있는 맛이었다. 캐나다의 다양한 브루어리가 인공지능을 학습시켜 가격과 맛에 대한 경쟁력이 있는 맥주를 출시하여 어느 정도 자본을 끌어모으는 것처럼 한국에서도 맥주 스타트업이 AI와 협업하여 만든 맥주가 출시되었다는 점에서 대중적인 '맛'에 관해서는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에서 요식업을 하는 사람이 AI에게 음식의 질과 경영에 대한 컨설팅을 받으면 상당히 효율적인 세상이 되지 않을까?

흥미로웠던 것은 AI 맥주였지만, 삶에서 더 필요하다고 생각된 부분은 뉴노멀 라이프에서 소개된 변화하는 여행에 대한 부분이었다. 변화하는 여행 섹션에서는 총 4개의 업체가 소개되었다. 숙박 호스트와 게스트 모두의 안전을 보장하는 캡슐 솔루션, 탄소배출을 낮추고 지속가능한 여행을 위한 피빌리온, 노약자와 장애인의 여행 접근성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나는 이 기술이 '여행'에만 사용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도 활용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되었다. 캡슐 솔루션의 경우 숙박업을 운영하는 호스트와 숙박업에 방문하는 게스트의 안정 보장이라고 말을 하지만, 한국은 물론 여러 나라에서 요식업 내에서의 사고나 소매치기의 위험이 상당하다. 한국에서는 '진상 고객'이 상당한 문제이지만, 이에 대비하여 자신의 음식점에 낮은 평가를 한 사람에게 협박을 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판매하는 '진상 사장'도 있다. 진상 손님과 진상 사장을 막고 우리 모두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한국의 '캡슐 솔루션'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연을 생각하고 탄소배출을 낮추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다. 여행은 1회성 이벤트인데 반해서 일상생활은 매일이 반복되는 것이다. 1회성 이벤트에서 탄소배출을 낮추는 활동을 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탄소배출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지금도 음식을 포장할 때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용기 내' 캠페인이나 커피를 테이크 아웃 할 때 일회용컵이 아닌 텀블러를 사용하면 할인을 해주는 카페가 있지만 단순히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하는 것 말고도 기업에서 혹은 국가적으로 지속적인 탄소배출 절감도 매우 중요하다.

노약자와 장애인의 여행 접근성 또한 마찬가지이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시내 저상버스 도입율이 100%가 아니고(2026년에 저상버스 도입율을 62%까지 높인다고 한다.), 2015년 당시 서울시장이었던 박원순은 2022년까지 서울 지하철 내 엘리베이터 100% 설치를 약속했으나 2023년까지 신설동역, 대흥역에는 아직도 엘리베이터가 없다. 일상생활에서, 그것도 대중교통이 제일 잘 되어있다는 서울에서도 접근권이 좋지 않은데, 장애인 당사자가 국내 여행을 간다면 과연 식당과 숙박업소에 접근권이 보장될까? 책에서도 나와있지만 한국에서 무장애여행이라는 단어로 장애인의 여행 접근권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한국에서 일상생활을 할 때 장애인 당사자의 접근권이 100%가 된다면 굳이 여행 접근권은 큰 노력을 하지 않아도 100%에 닿게 될 것이다. 무엇이 더 선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