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가상 세계로 간다 - 피라미드부터 마인크래프트까지 인류가 만든 사회
허먼 나룰라 지음, 정수영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ovid-19 이후 메타버스는 상당히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점염병으로 전세계가 셧다운이 되고 꼭 필요한 물류배송이나 출장 외에 해외여행은 가지 못했다. 사실 출장조차도 거의 대부분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였다. 재택근무는 빠르게 일반화가 되었다. 사람과 연결되고 싶은 욕만은 Covid-19 이전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SNS를 넘어 제페토를 비롯한 다양한 메타버스 세계관이 생겼고 아바타를 이용하여 소개팅과 아바타를 위한 패션이 흥행하기도 하였다. 이프랜드와 제페토에서 2023년 맞이 추석 이벤트를 벌이고 있으며, XR기술을 사용한 메타버스 군사훈련도 가능해졌다고 하지만 한편에서는 몇몇 메타버스 플랫폼의 난관이 기사로 소개되었다. 컴투스에서는 운영하고 있는 메타버스 시스템 컴투버스의 희망퇴직을 받고 있으며, 메타버스 관련 ETF에서도 투자금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기사도 업로드 되었다. 메타버스에 대한 엇갈린 두 가지 시선은 왜 나타나게 된 것일까?



'우리는 가상 세계로 간다'를 읽는다면 메타버스에 대한 희망적인 미래와 정반대로 갈수록 이용자가 줄어들고 투자금이 빠져나가는 현 상황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갈 수도 있을 것 같았다. 사실 메타버스는 종교라는 개념으로 이미 인간의 사유에 내재되어 있는 개념이다. 과학과 문명이 발전하기 전, 사후 세계나 신이 사는 세상이 인간의 사유에 내재되어있던 메타버스인 것이다. 사유와 상상에만 존재하던 메타버스가 기술의 발전으로 현실화가 가능한 순간이 되었지만,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접근이 가능하고 이용에 불편함이 없는 가시적인 메타버스가 나타나지 않았을 뿐이다. 인터넷이 등장 초기에는 '전문가'라는 그룹에서만 접속이 가능한 것이었다가 이제 전세계의 모든 사람이 어디서든 접속이 가능한 매체가 된 것처럼 메타버스도 모든 사람이 공적으로 손쉽게 접근 가능한 매체와 플랫폼이 필요한 것이다. 유투브가 동영상 플랫폼의 강자가 된 것처럼 어느 날 특정 메타버스 플랫폼이 공공재가 된다면 우리가 상상만 했던 또 다른 신기원이 생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 전 읽은 '확장현실'과 '우리는 가상 세계로 간다'는 메타버스에 대한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확장현실'은 보다 현실적인 기술에 대한 내용이었고 '우리는 가상 세계로 간다'는 인문한적인 내용을 더 이야기 하고 있었다. 이미 현실이 된 미래는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