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권력 - 매혹하고 행동하고 저항하는 동물의 힘
남종영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권력은 한겨레의 남종영 기자의 신간이며, 2022년 11월에 출간이 되었다. 남종영 기자는 동물과 환경에 관련된 기사를 지속적으로 쓰고 있으며, 북극곰은 걷고싶다, 고래의 노래 같은 동물관련 책을 다수 출간하였으며 세실의 전설도 번역출간한 이력이 있다. 전반적으로 동물 및 환경과 관련된 통찰력 있고 심도 깊은 글을 쓰는 기자이기에 동물권, 특히 한국의 동물권에 관심이 있다면 남종영 기자의 책과 기사를 읽어보라고 추천하는 편이다. 동물권력의 경우 남종영 기자가 한겨레에 연재하였던 '남종영의 세상을 바꾼 동물들' 기사에 다른 글을 더 추가하여 출간한 책이다.

인간동물과 비인간동물의 관계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동물권력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인간동물은 '인간'이 되기 이전 '동물'이었다. 인간동물은 지금도 여전히 '동물'이지만 스스로 다른 비인간동물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인간동물이 몇몇 종류의 비인간동물을 가축화하여 길들였으며, 인간동물의 사회를 문명이라고 지칭하며 가축화되지 않은 야생의 동물을 비이성적인 존재로 분리시켰기 때문이다. 인간동물이 선사시대와 석기시대를 지나 언어를 사용하고 문자를 기록하는 역사시대에 도래하고 산업혁명을 이룩하면서 인간동물과 비인간동물은 점차 분리되어가는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동물권력에서도 역시 '1부 길들임과 지배 사이'에서 인간동물이 비인간동물를 타자화시키는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쓰고 있다. 재미있는 부분은 이런 비인간동물의 타자화가 서구문명국가라는 로마시대에서부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물론 인도에서 코끼리를 전쟁에 동원한 것이나 아시아 지역 내에서 소를 농경사회의 중요한 재산으로 분류한 부분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프리카 등지에서 야생동물을 수입하여 이를 전쟁도구로 사용하고(코끼리), 콜로세움에서 전쟁포로 등과 싸우게 만든 것의 기록은 그 어느 국가도 로마를 따라잡을 수 없었다. 게다가 로마가 전쟁에서 사용된 코끼리의 종은 이 일로 인하여 아예 멸종이 되어버린 것으로 추정된다. 아프리카에는 현재 아프리카 코끼리 종이 남아있지만 그 때 당시 로마에서 포획하여 전쟁에 사용된 코끼리와는 또 다른 종으로 확인된다.

동물의 가축화와 산업혁명을 지나면서 인간동물은 비인간동물을 철저하게 타자화 시켰으며 이는 도시화로 인하여 더욱 강화되었다. 도시화 이전의 농경/유목 사회에서는 인단동물과 비인간동물이 철저하게 분리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아무래도 농업을 하면 소와 함께 생활할 수 밖에 없으며, 유목 사회에서도 가축화된 다양한 동물(소, 말, 양 등)과 함께 이동을 해야했다. 농업/유목을 하면서 가축을 야생동물로부터 보호해야하는 것도 일이었기 때문에 인간동물은 가축화된 비인간동물과의 연대를 굳건히하고 가축을 노리는 야생동물과 경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다수의 인간동물 인구가 도시문명으로 편입되고 동고동락하던 가축은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축산업으로 야생동물은 도시 외 지역에 살아가는 보이지 않는 존재가 되면서 비인간동물의 타자화가 더욱 강화되었다. 도시화 이후 인간동물이 보는 동물은 반려동물화 된 개와 고양이, 고기덩어리로 식탁에 올라오는 각종 육싱성 재료, 야생동물이라고 하지만 비자연적인 형태로 갇혀있는 동물원 및 수족과의 동물이 전부가 되었다. 그러다보니 반려동물은 사랑하지만, 소/돼지/닭은 먹고, 돌고래와 같은 동물은 유희로서 바라보는, 같은 비인간동물에 대한 상당히 차별적인 시선을 갖게 되었다. 특히 인지능력이 높은 돌고래와 침팬지의 경우 아쿠아리움에서 쇼동물로 살아가는 모습과 실험실에서 실험을 당하는 침팬지로서 동물권력에서 소개가 된다.

인간동물의 역사만이 역사는 아니다. 비인간동물의 역사 또한 역사이다. 인간동물은 인간동물의 역사 뿐만이 아닌 비인간동물의 역사 또한 함께 기록을 하고 기억을 해야만 한다. 인간동물의 그 동안 얼마나 편협하고 폭력적으로 비인간동물을 억압하고 착취하였는지 스스로를 돌아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