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와 개구리 - 아웃케이스 없음
론 클레멘츠 외 감독, 애니카 노니 로즈 외 목소리 / 월트디즈니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흔하게 알고 있는 그림형제의 동화 개구리 왕자를 바꿔 쓴 E.D.베이커의 소설 프린세스 엠마와 엘리자베스 D. 베이커의 개구리 공주에서 모티브를 따와서 애니메이션화 한 디즈니의 작품이다. 애니메이션의 배경은 재즈가 탄생했다고 알려진 미국의 남부지역 뉴올리언스이며, 영화의 주인공은 흑인 여성이다. 공주와 개구리가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 비교적 상업적 성공이 덜 한 편이지만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는 부분은 바로 '아프로-아메리칸 여성'이 주인공이라는 것과 결혼을 하고 난 뒤에도 자신의 사업을 한다는 2가지 측면 때문이었다. 게다가 1912-26년이라는 배경에서 주인공 티아나의 친구 샬롯은 백인임에도 상당히 비/반인종차별적인 인물이며 티아나와 상당히 허물없이 지내고 있다. 이는 샬롯의 아버지 빅 대디도 마찬가지인데 부자인 백인 남성으로 등장하지만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전혀 하지 않는 매우 좋은 인품의 소유자이다. 미국은 2004년까지 군대 내에서 정보병과 군인의 배우자가 아시아계 미국인이면 병장까지가 진급의 상한이고 하사 진급이 불가능하다는 규정이 존재했고, 아직까지도 KKK(Ku Klux Klan/큐 클러스 클랜, 1866년 6월 정식으로 발족한 백인우월주의 단체)가 있는 마당에 배경년도에 비하여 인종차별을 아예 하지 않는 상당히 초월적인 인물이다. 월드박스오피스 기준 라이언킹은 968,483,777달러 , 미녀와 야수는 424,967,620달러를 기록한 상황에서 공주와 개구리는 267,045,765달러로 상업적인 성공을 했다고 말하기는 매우 어려운 숫자지만 '공주와 개구리', 볼트, 라푼젤 덕분에 디즈니가 다시 정신차리고 일을 하고 있으며 이후 나오는 애니메이션도 상업적인 성공가도와 함께 평단의 평가도 좋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아이와 함께 보는 가족용 애니메이션이다 보니 풀룻이 단조롭고, 2010년에 나온 영화이다보니 2023년에 보았을 때 딱히 파격적이거나 신선한 내용은 아니라고 본다. 여성이 결혼을 해도 자신의 사업을 할수 있고, 굳이 남성에게 기대어 살지 않는다는 것은 아직까지도 진행되어야만 하는 내용이지만 굳이 이 내용이 새롭거나 충격적이지는 않다. 다만, 2010년 당시 이 영화를 즐겁게 볼 만 13세 미만의 여성에게는 남성/왕자에게 종속되지 않는 다른 시선과 관점을 보여주는 내용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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