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소개에서는 주인공이 이민자 가정이라고 하는데,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컨데 브라질 사람 같았다. 원래 2020년에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미래의 사자상과 심사위원 특별상인 오리종티 상을 받은 작품인데 한국에서는 2021년 12월에 개봉하였다. 개봉을 하자마자 영화를 보러갈 생각이었지만 일이 많은 것도 있었기에 영화관에 가지 않았었다. 영화는 네이버 시리즈온에 올라와서 보게 되었다. 영화를 보면서 영화를 개봉한 시점에 무리해서 영화관에 가서 이 영화를 보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안 그래도 춥고 어두운 겨울에 피곤한 상태에서 이 영화를 보았다면 심장이 매우 심란해졌을 것 같다.

경제적으로 가난하다는 것이 사랑이 가난하다거나 마음이 가난하다는 것은 아니다. 경제적으로 가난하기에 압박감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사랑이 가난하고 마음이 가난한 것보다는 극복하기 쉬운 문제일 수 있다. 영화 초반에 가족의 상황에 매우 어렵고 난처해보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소통과 관계맺음이 매우 잘 되어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했다.

영국 복지국과 이민자 가정 사이에는 적절한 소통이 부족했다. 물론 영국 복지국으로 대변되는 국가기관에서는 언제나 소통이 부족하다. 특히 복지관련 공무원은 어느 나라에서건 인력은 부족하고 일은 많은 직종이니 소통을 제대로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지만 영화 내에서 복지국 공무원은 '절차' 그 이외의 것은 중요하지 않은 사람 같았다. 제일 문제라고 생각했던 부분은 농인(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인 아동 루와 복지국 공무원이 어떠한 소통을 하려는 노력 자체를 하지 않았다는 점과 극에서 첫째 아들로 나오는 디에구의 요청인 부모와 함께 살고싶다는 의견에 어떠한 반응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아동의 복지가 최우선이라면 아동 당사자의 의견을 존중해야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하는데, 복지국 공무원은 당사자의 의견에 관심이 없는 것 같았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소통을 해야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