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빨개지는 아이
장 자끄 상뻬 글 그림, 김호영 옮김 / 열린책들 / 1999년 5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이 더더더 외로워 한다는 가을이다. 친구든, 가족이든, 애인이든...

누구라도 옆에 있으면 좋은 시기.

하지만, 그 '누구'가 이런 친구였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 책이다.

 

그들은 정말로 좋은 친구였다. 그들은 짓궂은 장난을 하며 놀기도 했지만,

또 전혀 놀지 않고도, 전혀 말하지 않고도 같이 있을 수 있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함께 있으면서 전혀 지루한 줄 몰랐기 때문이다.

 

남들과는 다르게 별 다른 이유 없이 얼굴이 빨개지는 아이 마르슬랭.

그리고 시도 때도 없이 가끔 뜬금없이 재채기를 하는 르네.

이 둘은 다른 사람들과 다른 서로를 만나 친구가 된다.

그리고, 어느날 르네는 이사를 떠나게 된다.

 

책 내용은 마음이 따뜻해지고 동화스러운 내용들이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부러웠던 내용은 그들의 우정을 담아낸 부분.

아무말 없이도 함께 계속 앉아만 있어도 행복한 그들의 관계가 참 좋아보였다.

 

글로 옮기면 정말 1~2장 정도로 압축될 짧은 그림 책.

장 자끄 상뻬는 우리나라에서는 꼬마 니꼴라의 삽화가로 아마 더 유명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그 외에도 뉴욕 스케치, 자전거를 못 타는 아이 등등 다른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의 작품은 짧고, 담백하지만 읽어내려가면서 마음이 편해지게 한다.

늘 책꽂이에 꽂아두었다가, 불편하거나, 당황하거나...

자극적인 삶과 글에 지쳤을 무렵, 꺼내들고픈 그런 책이다.  

 

사실, 삶이란 대개는 그런 식으로 지나가는 법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우연히 한 친구를 만나고, 매우 기뻐하며, 몇 가지 계획들도 세운다.

그리고는, 다신 만나지 못한다. 왜냐하면 시간이 없기 때문이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이며,

서로 너무 멀리 떨어져 살기 때문이다. 혹은 다른 수많은 이유들로.

그러나 마르슬랭과 르네는 다시 만났다.

 

이 책을 읽고 읽을 때는 모든 게 귀찮고 싫었다.

가족도 싫고, 책도 싫고... 살면서 싫어하면 안 되는 것돌도 싫어하고 있었서,

일을 하고, 회사를 가는 일 (이런 것들은 내가 싫어해도 별 문제 없을 것 같다...) 에

집중하고 살고 있었다.

현실은 원래 구질구질하고, 내 마음대로 되는 건 아무것도 없다...

그런데 문득 이 책을 읽고, '아 내가 이런 친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르슬랭과 르네와 같은 우정을 갖지 못해 싫은 게 아니라,

지금 내 주위에 있는 소중한 관계들에 좀 더 감사하고,

내가 마르슬랭 같은 친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면... 이미 그들은 내게 르네 같은 친구들이니깐.

 

언제쯤 이 귀차지즘과 마음의 병이 나아질 지 모르겠지만,

장 자끄 상뻬의 책을 좀 더 찾아 읽어봐야겠다.

부디, 이 따뜻한 책들이 내 마음의 병도 조금 낫게 해주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