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곡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
누쿠이 도쿠로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참을 수 없는 슬픔에 통곡한다."

누쿠이 도쿠로의 책들이 줄줄이 출판되었는데, 그 두께감과 어두움에 질려 한동안 읽을 생각을 못했었다. 그나마, 최근에 나온 '우행록'이 좀 얇고 읽어내려가기 덜 힘들 것 같아 읽었고, 용기를 얻어 누쿠이 도쿠로의 대표작이라고 하는 '통곡'에 도전하게 되었다.

우행록을 읽었을 때도 느꼈는데, 누쿠이 도쿠로의 책은 의외로 자극적인 내용이 없다. 유괴, 살인 이라는 사건 자체들은 충분히 충격적이지만, 이를 굳이 자극적으로 세세히 풀어내어 설명하지 않아서 좋다. 하지만 그래서 처음 시작이 의외로 조금 지루하게 여겨질 수도 있다. 이 책은 소녀 연쇄 유괴 살인사건을 뒤쫓는 '사에키 경사'와 사건 경과 그리고 딸을 잃고 신흥종교에 빠져드는 '마쓰모토'의 이야기가 번갈아 가면서 진행된다. 처음에는 이 둘이 무슨 관련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지만 읽어 내려가면서 여러가지 연관성을 스스로 생각해보게 된다. 

추리소설로서도 비교적 만족스러운 소설있었지만, 사실 내 취향은 아니었던 것 같다. 반전도 깜짝 놀라긴 했지만, 뭐랄까- 정말 충격인걸? 이정도는 아니었지 않나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이유는 바로 제목과 사건을 통해 겪는 사람들의 상실감과 괴로움을 잘 그려냈기 때문이지 않나 싶다. 자식을 잃은 부모의 마음을, 사건을 해결하고 싶어도 해결하지 못하는 경찰들의 맘음을,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매스컴의 모습들... 지나치기 쉬운 곳곳에 사람들의 통곡이 느껴진다. 

우행록과 마찬가지로 충격이나 자극은 덜 했지만, 책을 붙들고 있는 시간동안 지루함을 느낄 수 없게 독자들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책이었다. 일본 추리소설이 우리나라에 많이 소개된 만큼 초반에 느낄 수 있던 충격은 느끼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작품 자체로 보았을 때 충분히 힘이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사건이 아닌 사람들과 사회에 중점을 맞춘 작품으로 더욱 돋보이는 누쿠이 도쿠로. 증후군 시리즈로 본격적으로 사회파 추리소설가로 돌아섰다고 하던데... 그의 증후군 시리즈는 또 어떤 매력을 지니고 있을지 궁금하다. 두께도 만만치 않은 증후군 시리즈에 이제는 도전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