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생태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부자생태학
고제희 지음 / 왕의서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터인가 부를 쫓는게 더이상 창피하거나 숨길 일이 아니라 당.연.한. 일이 되어가고 있다. 몇년 안에 얼마를 모을지 당당하게 이야기하고, 방법을 공유하고... 나 역시 그러한 열풍 속에 예외는 아니었다. 누가 부자가 되는 일을 마다하겠는가!? 그런 와중에, 우연히 내 손안에 아주 독특한 책 한권이 들어왔다. 바로 부자 생태학. 생태학이라니... 부자가 사는 환경이나 습관에 관한 것일까?  

이 책은 바로 우리가 소위 풍수지리로 생각하는 학문(?)이 어떻게 부를 축적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지 써놓은 책이다. 사실 옛부터 터를 잘 써야 자손들이 영화를 누리고, 부를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는 말은 수도 없이 전해져 왔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소문들을 모아 부를 이루기 위해 풍수지리학적으로 해야 좋은 일, 나쁜 일 그리고 실례를 들어서 설명해 놓았다.  

어떤 지시들은 기본적으로 그럴 법하다라는 것들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생각지도 못한 내용들도 있다. 현관을 깨끗이 하고, 밤에는 욕실문을 꼭 잠그고 자라고 한다. (나 역시 이 대목을 읽고 밤에 나가 화장실 문을 닫고 왔었다.) 어떻게 보면 미신으로 치부해버릴 수도 있지만, 현대 사회에서도 좋은 터에 집을 짓고 사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따라한다고 손해볼 일도 없으니, 재미로 읽어 내려가도 좋고, 실제 적응해서 도움이 된다면 더 좋을 것이다.  

 사실 여러가지 도움말들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흥미진진 했던 것은 우리나라 재벌들의 집 그리고 회사들의 터에 대한 이야기였다. 각 회사들의 터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구조로 지어졌는지, 믿든 말든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았다. 사실 강남역에 가면 삼성타운이 새로 들어서있는데, 그 앞에는 상자 모양의 철탑들이 서있고, 덩쿨식물이 장식으로 놓여져있다. 사실 지나다닐때마다 덩쿨식물들이 많이 시들기도 하고 썩 보기 좋지 않구나 싶었는데 실제 풍수적으로도 그러한 덩쿨식물이 집안을 비비 꼬이게 한다니 얼른 치워버렸으면 좋겠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고, 실제 저자의 약력이 무척 화려하다. 앞에서도 말했듯 믿든 말든 실제로 행하여 안 좋을게 없으니 가능한 범위 내에서, 마음 가는 내에서 작은 것들은 실천해보아도 좋을 법한 그런 내용들이 많이 들어있었다. 다소 낯선 내용을 부와 연결지어 비교적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