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긍정의 한 줄
린다 피콘 지음, 유미성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책상위에는 좋은 말들이 씌여있는 달력 하나와 이 책이 놓여있다. 이 책은 한번 쭉 읽어내려갔지만, 그래도 매일 꼬박 꼬박 해당일의 글을 한번 읽어보려고 노력한다. (물론 빼먹는 적도 많다) 처음 이 책을 접한 건 회사 후배가 하루하루 힘들어하는 나에게 읽어보라고 권했고, 그 뒤에는 어느 신문에서 이 책에 대한 삐뚤어진 서평으로 우리는 항상 달콤한 사탕만을 먹을 수 없듯이, 항상 듣기 좋은 말만 들을 수는 없다는 식으로 썼던 서평을 접했던 기억이 난다. 그 때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회사 일이 바빠지고 마음의 여유가 없어지면서 달콤한 사탕 한알이 절실해졌다.  

매일 읽는 긍정의 한줄은 말그대로 365일동안 한장씩 읽을 수 있는 세계 유명 격언 및 유명한 사람들의 어록을 모아놓은 책이다. 이미 들어보았거나 이해하기 쉬운 글귀도 있는 반면, 한번 읽고선 바로 뜻을 깨닫기 어려운 그런 말들도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위로를 얻기도 하고, 힘을 얻기도 하며, 그 말을 한 누군가를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기도 한다. 사실 말 한마디로 위로를 받거나, 깨달음을 얻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이 책은 이 세상 수많은 말들 중 고르고 골라, 하루를 좀 더 밝고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끔 도와준다.  

작은 선물과도 같이 작고 예쁜 책. 일이 한정없이 많게만 느껴지고 내가 무기력하게 느껴질 때,  '딱 하나씩 해나가자, 무슨 일이든 조금씩 차근 차근 해나가면 그리 어렵지 않다'라는 헨리포드의 말은 불같이 타올랐던 화를 가라앉혀주었고,  도대체 나는 왜 태어나서 여기서 이 고생인지, 왜 친구는 나보다 잘나보이는지 자괴감에 빠졌을 때는 '모두가 소중한 존재이다. 어느 누구보다 더 중요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위로가 되어주었다. 항상 그날의 기분에 딱 들어맞는 말이 나와지는 않지만, 한장 한장 넘겨가다 보면 마음에 콱 박혀오는 말을 분명 찾을 수 있다. 무려 365개의 글귀 아닌가?! 

이 책을 받고 일단 쭉 한번 훑었다. 매일 매일 하나씩 읽을 수 있으면 더 좋겠지만, 좋은 말을 한꺼번에 쭉 읽으니 왠지 힘이 나고 위로도 얻은 기분이었다. 머릿속이 복잡할 때 읽었는데, 짧은 글귀가 질리지 않았고, 부담스럽지도 않아 그냥 편하게 편하게 읽어나갔다.  그리고 앞서도 말했듯 이 책은 내 책상위에 떡 하니 자리잡고 있다. 한꺼번에 읽은 말들이 잊혀지지 않도록 매일 한줄씩 읽어나갈 계획이다... 부디 팍팍한 하루 일상에 한순간의 달콤함으로 자리잡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