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미술의 거장들
스테파노 G. 카수 외 지음, 안혜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사실 나는 미술에 대해 극히 얕은 지식을 자랑한다. 남들이 다 아는 화가를 조금 아는 정도이고, 미술 전시회는 아무리 좋은 전시회가 와도 멀다는 이유로 안 가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방문하는 미술관이나 전시회에서는 마음이 평안해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을 하곤 한다. 한 때는 그런 내가 남들 의식해서 괜히 그런 '척'하는 거 아냐? 라는 생각에 괴롭기도 했지만, 그건 아닌 것 같다. 그림에 대해 나처럼 쥐꼬리만큼만 알고 있어도, 하루 밥벌이에 바빠 감성 따위는 사라져버렸어도, 좋은 작품 앞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감동은 받기도 한다. (모든 좋은 작품 앞에서 그런 건 아닌 것 같다. 사람마다 감동을 느끼는 작품은 다 다르다.)  

앞서도 말했듯 그런 '척'에서 벗어나보려면 미술책도 좀 더 읽고, 상식도 좀 쌓고 하면 좋을텐데, 번듯한 미술책 한권 살 생각을 하지 않았다. 가끔 진짜 좋아하는 화가가 생겨 그 사람 책을 사놓고선 내용은 안 읽고, 그림만 보기도 했다. 왠지 미술 공부! 하면 딱딱하게 느껴져서 인걸까. 그런 나에게 딱 맞는 책을 발견했다. 바로 [유럽 미술의 거장들]! 이 책은 유명한 화가들의 작품 2~5점을 턱하니 박아놓고 작품에 대한 설명 위주로 책을 구성했다. 누가 어떻게 되었고 줄줄줄.... 긴 이야기는 없다. 물론 화가에 대해 반페이지, 길게는 한페이지 정도 설명이 있다. 반드시 알아야 될 이야기들을 압축해놓고, 그림을 큼직하니 박아놓았다. 맨들맨들한 종이질부터 크기까지 왠만한 미술 전시관 부럽지 않다.  

책을 쭉 훑다보니, 눈에 익은 화가들이 보인다. 뭐 워낙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렘브란트 이런 분들을 빼놓고서라도 렘브란트 전시회에서 봤던, 귀여운 그림체가 인상적이었던 브뢰헬, 스페인 출장을 갔다가 처음 접한 엘 그레코, 루브르 박물관이나 오르세 미술관에서 접했던 그림들도 눈에 띄었다. 이 책을 먼저 읽고 그림을 보았다면 아는 것도 있어서 좀 더 주의 깊게 보았을테지만, 무지한 상태에서 기억에 남아있는 그림들을 찾아 읽는 재미도 쏠쏠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마치 미술관에 가서 실제 그림을 보는듯한 그림들이 아닌가 싶다. 작품에 대한 짧은 설명은 흡사 가이드와 함께 하는 미술관 투어 같다. 앞서도 말했듯 아는 게 없어도 좋은 그림 앞에서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그 무엇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커다란 미술관 속에서 자신의 그림을 한 점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분명 마음이 심란할 때 한참 들여다 볼 수 있는 그런 그림을 한 점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