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나는 좀 이상하다
오치 쓰키코 지음, 한나 옮김 / 은행나무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시작했을 때는 한참 내 삶에 대해 불안해지고 있던 시기였다. 지금 내가 맞는 길로 가고 있는건지 매일 밤 야근을 하고, 피곤에 쩔어있는 내 모습이 자신없어지고, 힘들어졌었다. 그런 찰나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싱글 여성들의 다양한 모습이 들어있을 것 같아... 나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괜찮다는 위안을 얻게 되리란 기대를 하면서 이 책을 펼쳤다.  

그런데 이 책 생각과는 많이 달랐다. 이 책에 나오는 여인들은 내가 별로 생각하고 싶지 않은 그런 모습들을 보여주었다. 나이 먹어가는 본인과 주위 사람들 그 어느 모습도 내가 생각한 것 만큼 쿨하거나 멋지지 않았다. 오히려, 현실이 이렇단 말이야?! 정말 싫어?! 라고 외치고 싶어지는 마음이었다. 이 책은 싱글여성은 물론 제 때 결혼한 여성, 연애를 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도 다루고 있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크게 성공하지 않은 여성도, 나름대로 성공했다고 하는 여성의 모습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 같이 그녀들은 썩 행복해보이지 않는다.  

처음에는 책 뒷표지에 나오는 그녀들의 외침이 너무도 공감이 갔었다. 살을 빼고 싶어도 수면욕과 식욕이 지는 모습이, 모든 것을 다 갖고 있어도 나이를 먹고 있다는 두려움이... 그녀들의 불안감을 통해 나의 불안감 역시 조금이나마 해소되지 않을까 싶었다. 그런데... 그렇지 않았다. 어떻게 보면 저자는 책 속의 그녀들을 너무나도 제 3자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고, 나는 그들의 이야기가 남의 이야기 같지 않아 불안불안해하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그래서 어떻게든 그녀들에게 무언가 좋은 일이 일어나길 바랐지만, 끝내 그러한 결말을 저자는 보여주지 않았다.  

이 책을 통해 무언가를 해소한다는 느낌 보다는 그저 사실위주의 이야기들을 훌훌 넘겨본다는 느낌으로 읽어내려가는 게 적당할 듯 싶다. 안도감을 얻기에는 사실만을 이야기하고, 무언가 통쾌함이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나 역시 종종 이상할 때가 있긴 하지만, 그러한 나의 감정이 이렇게 일일이 이야기 되어지는 것은 썩 좋지만은 않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