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여왕
백영옥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보다 이해받고자 하는 욕구가 훨씬 더 크다고. 하지만 타인에게 이해받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일이다. 바보 같고, 멍청하고, 때로는 죽이고 싶을 만큼 어리석은 내 안의 모습들을.

처음 백영옥 작가님이 예스24에 새로운 작품을 연재한다고 했을 때 그러려니했다. 인터넷으로 소설을 읽는 건 나와 맞지 않았다. 소설은 모름지기 끝이 있어야 하고 손에 들어 한장씩 넘기는 맛으로 읽는 것이었다. 매일 안달하며 다음편을 기다리는 것은 드라마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소설의 제목이 '다이어트의 여왕'이란 소리를 듣고, 읽어보고 싶어 견딜 수 없었다. 그래서 스스로를 거스르고, 꾹 참고 몇회를 읽어보기도 했다. 하지만 사무실에 읽는 소설은 집중도 잘 안되었고, 무엇보다 소설의 맛을 반쯤 잃어버린 것 같았다. 결국 책이 나오길 기다리기로 했다. 그리고... 의외로 생각보다 빨리 난 이 책을 만나볼 수 있었다.  

다이어트. 철이 들고부터 이 단어는 끊임없이 나를 따라 다니지 않았나 싶다. 아니 아마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 모든 여자들에게 이 단어는 정말 지긋지긋한 단어일 것이다. 왜 이렇게 외모가 중요한 세상이 되었는지. 내 주위에 말라보이는 여자들도 왜 다들 여름만 되면 모조리 다이어트를 한번씩은 하는지. 심지어 심한 다이어트로 거식증이란 병 아닌 병까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정도가 되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정연두는 의외로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이 없는 여자다. 요리사라는 직업 때문인지. 그녀는 자신의 뚱뚱함이 필요에 의한 것이라 생각하고 마냥 당당하다. 그랬던 그녀가 한번의 실연으로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참여할 결심을 하게 되고 우승까지 거머쥔다. 하지만 거기서 끝이 아니다. 그녀의 다이어트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도 계속 된다.   

정말 흥미로운 소재였다. 다이어트 프로그램이란 배경도, 그리고 그 안에 살고 있는 캐릭터들도. 각자의 이유로 다이어트에 매달리는 사람들. 그 사람들을 통해 우리 사회가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들을 한번쯤 여자들이 생각했을 법한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왔다. 읽으면서 마음 아프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무.서.웠.다. 자의든, 타의든 변해가는 여자들이 무서웠고, 나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오싹해졌다.  

재미있고 공감가는 소재에 톡톡 튀는 문체까지 재미있게 읽은 책이었다. 다만,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이런 두께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간단하게 나온 참가자들의 이야기가 좀더 깊게 다뤄졌으면 좋았을 법했다는 것. 하지만 그 아쉬운 점은 독자로써의 과욕일지도 모른다.  

생각지도 않은 결론을 끝으로 이 책은 끝나버렸다. 슬프고, 무섭고, 현실적이다. 우리의 사회가 그대로 투영된 것 같아 안타깝다. 이 책을 읽고 나서도 여전히 나는 다이어트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운동을 하러 갔다. 하지만 적어도 한가지는 확실히 깨달았다. 내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은 다이어트는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을. 결국 우리의 모든 행위는 자기애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을. 서로를, 그리고 자기 자신을 상처입힌 이들은 모두 다이어트의 여왕이 될 수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