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째 매미 사건 3부작
가쿠타 미쓰요 지음, 장점숙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7일만에 죽는 매미보다 8일째 살아남는 매미가 더 불쌍하다고 니가 그랬잖아. 하지만 그렇지 않을 지도 몰라, 8일째에도 살아있는 매미는 다른 매미들이 보지못한 것을 볼 수 있으니까 어쩌면 보고싶지 않을 수 도 있겠지. 하지만 눈을 꼭 감아야 할만큼 가혹한 일들만 있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내 손에 들어왔는데도 막상 펼쳐들지 않았던 책이다. 그러다 문득 소설이 읽고 싶어서 시작했는데, 정말 금세 몰입해서, 한장 한장 아까워하며 읽은 책이다. 대단한 반전도, 미스터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가 싫어하는 불륜 이야기인데도, 읽는 내내 뭔가 안타깝고 마음이 아팠다. 그리고 이 소설 매 상황마다 어떤 선택이 옳았을지 판단하지 못하게 한다.  

가쿠타 미쓰요, 상당히 유명한 작가이다. 읽어본 사람들 대부분이 무척 좋다고 이야기 해준 작가. 그런데 생각해보면 나에게는 '8일째 매미'가 그녀의 첫 책이다. 그녀에 대한 입소문이 허풍만은 아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그리고 새롭게 참 좋은 작가를 알게 되어 기쁘다.  

기와코는 자신의 불륜 상대의 아이를 데리고 도망친다. 난 그녀가 겨우 몇달을 그 아이와 보내고 잡히는 이야기가 그려질 줄 알았다. 늘어지진 않을까- 그녀에겐 무슨 일들이 일어날까 생각했다. 하지만 내 예상과 달리 그녀는 그 아이를 데리고 상당히 긴 시간을 함께 보낸다. 분명 그녀는 범죄를 저질렀는데, 그녀와 가오루 (아이의 이름)의 생활은 다른 '평범한' 모녀와 다를 바 없고, 그녀의 간절한 모습에 그녀가 나쁘다는 생각을 하기가 점점 힘들어졌다. 이 책의 끝에서는 다 큰 가오루의 이야기가 나온다.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는 가오루. 사실 가오루의 이야기를 읽기 전까지 나는 기와코가 잘못을 했다는 생각을 거의 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녀의 행동은 분명 가오루와 그 가족의 인생을 바꿔놓았다.  

 가족이 무엇인지, 평범함은 또 무엇인지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였다. 상당히 드문 소재를 다루면서도 오히려 우리가 한번쯤은 고민할 법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평범하지 않다는 것, 특별하다는 것은 왠지 부러움의 대상처럼 여겨지기도 하지만 그 실상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만약, 기와코가 잡히지 않고, 둘이 영원히 같이 살았다면 가오루는 어땠을까? 그의 가족들은 어땠을까? 그 가족들은 정말 진심으로 가오루가 돌아와서 기뻤을까? 기와코는 단지 그 몇년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했을까?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있을까? 수많은 질문이 머릿속을 맴돌고,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읽어내려가면서 생각해보기도 했다.  

적당한 긴장감, 안타까움을 느끼게 한 8일째 매미. 사실 수상작이라던지, 책에 대한 호평에 대해 실망을 아주 겪어보지 않은 편은 아니기에 큰 기대는 안했는데, 정말 8일째 매미처럼 흔치 않은 특별한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