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초 살인 사건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까멜레옹(비룡소)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생각해보면 온다리쿠님의 책은 참 이상하다. 첫 작품 '삼월은 붉은 구렁을'이 워낙 인상 깊었는지 (사실 그 책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는 의문이다) 그녀의 작품을 볼 때마다 욕심이 나는데, 막상, 또 사거나 얻게 되면 잘 읽지 않게 되고 왠지 보기만 해도 만족스러운 그런 책들이 많은 것 같다. 정말 독특한 정신 세계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나가서인지,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그녀의 작품을 읽어보고 싶다는 욕심이 나지 않는 한 섣불리 그녀의 책은 시작하지 않게 된다. 

그런 점에 있어서 작고 얇았던 이 책은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었다. 색감이 그리 밝지 않은 표지임에도 무섭다는 느낌보다는 좀 더 코믹스럽다는 생각마저 들정도였다. 책에 담겨진 14가지 이야기는 적절한 추리소설이기도 하고, SF적인 요소를 담고 있는 짧은 이야기이기도 하고, 그녀의 특기이자 분위기라 불리는 노스탤지어가 물씬 풍기는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읽으면서 좀 아쉬움이 남기도 하였지만, 짧아도 온다리쿠 글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수정의 밤, 비취의 아침]과 [그대와 밤과 음악과]는 복잡하지 않지만 추리소설의 긴장감을 물씬 풍겼고, [그 뒷이야기]와 [외로운 성]은 잔혹동화를 읽는듯한 즐거움을 주었다. 마지막 작품인 [아침 햇살처럼 상쾌하게]는 사실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집중력이 떨어져서일까... 종종 온다 리쿠의 책을 접했을 때 느꼈던 뜨뜻미지근함이 느껴지는 이야기었다. 

단편은 장편보다 더 많은 여운과 아쉬움을 남긴다는 생각을 종종한다. 좀 더 탄탄하게 구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느껴지는 이야기들도 있다. 이 책의 14편 이야기가 모두 좋았다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겠지만, 온다리쿠의 매력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정말 몇몇 주옥같은 글이 실려있음에는 틀림없다. 초여름 본격적인 여름 독서를 시작하기 전 가볍게 애피타이저로 즐겨보면 좋을 법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