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말해줘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사랑을 전하는 건 어떤 것일까? 세상에는 각양각색의 사랑이 있고, 또 그런 사랑을 이어가면 살아가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아마 사랑을 전하는 가장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말'이겠죠. 사랑을 전달하려는 수많은 말들이 세상에 맴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시다 슈이치는 우리에게 이런 '말'로 전달하지 못하는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다큐멘터리 제작자인 순페이와 귀가 들리지 않는 교쿄는 근처 공원에서 우연히 만나게 되고, 서로에게 끌려 연인이 됩니다. 온갖 소리를 들으면서 지내온 순페이에게 교쿄는 참 다른 사람입니다. 뒤에서 싸움이 벌어져도 모르고, 사랑하는 사람이 집에 들어와도 어깨를 두들겨야 놀라며 알아챕니다. 사실, 이런 류의 사랑은 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서로에 대한 호기심에 끌려 사랑을 시작하고 결국 서로의 다른 점으로 인해 상처받고 지쳐서 사랑을 끝내게 될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읽어 내려간 순페이와 교쿄의 사랑은 참 좋았습니다.

순페이가 귀가 들리지 않기 때문에 교쿄를 더 사랑했는지 아니면 그와 상관없이 교쿄를 매우 사랑했고, 그녀에게 전달하지 못하는 그의 마음이 안타까웠는지... 어느쪽이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처음에는 전자라고 생각했었는데 갈수록 후자가 아닐까란 생각도 해봅니다.

이 책에서는 들을 수 없는 연인의 모습으로 현대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제와 현상을 보여주고 있지만, 실제 현실 속에서는 모두 잘 들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말들이 허공을 맴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말을 해서 확실해지는 것도, 아니면 오히려 불확실해지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늘 그렇듯이 말이 전부는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직설적으로 내 마음을,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지난 '악인'으로 절 매료시키고, '여자는 두번 떠난다'에서 절 실망시켰던 요시다 슈이치의 이번 작품은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악인'의 묵직함은 없었지만, 봄이 슬슬 오려는 이 시점 산뜻함이 느껴졌습니다. 올 봄 많은 연인들이 행복하게 서로에게 사랑을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