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처럼
가네시로 카즈키 지음, 김난주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종종 인생이 영화나 드라마 같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상상하곤 한다. 원하는 스토리를 택해서, 그렇게만 흘러간다면, 지금 당장 받는 스트레스의 2/3은 없어져버릴텐데...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영화를 보고, 소설을 읽는 것 같다. 그리고 여기, 내가 좋아하는 소설가가 영화에 대한 소설을 썼다. 각각의 영화를 매개로 사람의 삶을 들여다 보는 것. 그들의 삶은 과연 영화같을까 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펼쳤다.

“그건 옛날이나 변함없어. 나를 대신해서 낄낄 웃어 주고, 진짜로 화를 내 주고, 엉엉 울어 주고, 나쁜 놈과 싸워 주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거라고 할 수 있지. 난 이미 이소룡도 매킨도 성룡도 될 수 없으니까 말이야. 그러니까 누구든 대신해 줘야지.”

문득, 나에게도 소설과 영화는 저런 것이 아닐까 싶었다. 괜히 딱딱하고 머리아픈 건 싫다. 이미 그건 현실에서도 충분히 부딪히고 있다. 조금더 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들. 사람마다 분명 다르겠지만, 아마 내가 책과 영화에 대해 기대하는 가장 큰 것이 아닐까 싶었다.

처음 이야기는 [태양은 가득히]. 이 영화를 보진 않았지만, 이 영화의 이야기를 조금은 알고 있었기에, 거의 비슷한 줄거리로 흘러가지 않을까 싶었는데- 의외로 그렇지 않았다. 영화를 같이 보던 친구는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는 어디선가 들어본듯한 스토리였지만, 여전히 흥미진진하게 흘러갔다.

그 뒤 [정무문], [프랭키와 자니], [페일 라이더], [사랑의 샘] 을 중심으로 4가지 이야기가 더 지나갔다. 각각의 이야기가 아기자기하게 풀어진다. 늘 그렇듯이 흥미진진한 소재나 이야기의 힘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또한, 이 영화들에 대한 이야기들 사이사이로 오드리 헵번이 나오는 [로마의 휴일]이 그 중심에 놓여있었다. 인물과 인물이 연결되는 이야기들. 무언가 조각을 하나씩 끼워 맞추는 잔재미를 느낄 수 있던 소설이었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보니 등장하는 영화 6편 모두 본적이 없는 영화들이다. 특히, [정무문]과 [로마의 휴일], [태양은 가득히]를 제외한 4편은 이름조차 조금 생소하다. 하지만 늘 그렇듯, 이 책을 읽고나니 영화 7편이 모두 궁금해졌다. 특히, 왠지 삶에 힘을 더해줄 것 같은 [정무문]!!! 왠지 지치고 힘들 때 꼭 찾아보고 싶은 영화이다.

가네시로 가즈키의 소설을 많이 읽어보진 않았지만, 분명 읽을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고 왠지 삶에 대한 애착과 힘이 생겨나는 것 같다. 하나 하나 돌이켜 생각해보면, 모두들 제목처럼 조금쯤 영화같은 삶에 대한 이야기들이지 않았나 싶다. 올 가을 왠지 마음이 적적하다면, 읽어보자. 여기에 등장하는 영화처럼 삶에 대한 애정이 팍팍 솟아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