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傳 - 역사를 뒤흔든 개인들의 드라마 같은 이야기 한국사傳 1
KBS 한국사傳 제작팀 엮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왜곡되지 않은 거울이다. 동양의 역사가들은 역사가 감계(鑑戒)기능을 한다고 말했다. 역사에 비춰보고 경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역사는 부끄러운 치부마저 그대로 기록해야 한다고 믿었고 실제로 그렇게 했다. 그만큼 역사는 리얼하다. 《한국사傳》은 시스템 이야기인 기(紀)를 잠시 접어두고 리얼 휴먼스토리로 가득한 전(傳)에 주목하고자 했다.

나에게 역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한 사람 사람이 살아가면서 만들어 나가는 이야기. 그들이 만들어 가는 변화. 그 변화는 무척 커서 나라 혹은 세계를 바꾸기도 하고, 작게는 자신을 변화시키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역사책이나 프로그램은 내게 생소하기만한 연도나 정당 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자꾸 역사에서 멀어지게만 만들었다. 핑계일지도 모르지만, 왠지 어렵게만 느껴졌기에 내 역사 지식은 얄팍하다.

작년 소설 리진을 읽고, TV를 돌리다 그녀에 관한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바로 한국사전 이었다. 그 뒤, 덕혜옹주, 홍종우의 이야기도 이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었다. 한 사람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사건과 배경을 설명하는 이 프로그램은 재밌었다. 딱딱하지 않고, 정말 드라마 같은 사람의 일생이 중심이 되었다. 그 뒤 기회가 될 때마다 이 프로그램을 보려고 했다. 그런데, 그런 프로그램이 책으로 나왔다. 최근 도움이 되거나 인기 있는 프로그램들을 책으로 많이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가끔 책이 프로그램의 재미를 못 따라가 실망스러운 경우도 있고, 오히려 TV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들을 다뤄 더 알차고 재밌기도 하다. 한국사전은 프로그램을 충실히 따라 재미와 배움을 동시에 잡을 수 있게 해준다.

계유정난을 일으킨 수양대군이 어린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에 오른 것이다. 이에 반발한 사육신들의 단종 복위운동과 세조의 처절한 응징. 조선 초기 최대의 피바람이었다. 이 정치적 폭풍의 한가운데에 수양대군 세조가 선택했던 인물, 신숙주가 있었다.

1962년 군사정권이 들어서던 해. 한 여인을 태운 비행기가 김포의 활주로에 내려섰다. 비행기가 도착하는 순간, 고운 한복을 입은 노인들이 큰 절을 올렸다. “아기씨.” 아기씨라고 불린 그 여인은 38년 만에 다시 보는 고국의 모습을 알아보지 못했다. 아기씨는 일본으로 끌려가야 했던 고종의 외동딸, 잊혀진 대한제국의 마지막 왕녀 덕혜옹주다.

프랑스로 건너간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이리라 생각되는 리진, 아들을 뒤주에 가둬 죽인 영조대왕, 예전 교과서에서 접했던 헤이그의 특사 이준, 제주도의 여성 CEO 김만덕. 흥미롭고, 궁금했던 이야기들이 펼쳐졌다. 아무래도 나의 경우에는 사도세자 사건과 신숙주의 이야기가 가장 흥미를 끌었다. 당끼리의 논쟁은 잘 모르겠지만, 도대체 어떤 연유로 아버지는 아들을 죽여야 했을까. 그리고 쉽게 변한다고 신숙주의 이름을 따 나물의 이름을 지을 정도로 변절의 대명사로 알려진 신숙주는 어떤 인물이었을까. 이러한 궁금증을 갖고 읽어 내려간 이야기들에서 나는 내가 알던 사실과 조금 다른 그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 어떤 이야기보다 현재 우리가 사는 현실이 가장 재밌는 곳이라는 말처럼, 역사는 우리처럼 그네들의 인생을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재미가 없을 수 없다. 다만, 현재 우리와 그네들의 사이에 참 많은 시간이 흘러, 왠지 생소하고 낯설게 느껴지는 것 뿐이다. 낯설고 어렵다는 생각으로 우리는 자꾸 그들에게서 멀어져왔다. 한국사전은 그러한 그들의 이야기를 좀 더 쉽고 재밌게 우리에게 들려준다. 앞으로 상반기內 2,3권이 더 출간될 예정이라고 한다. 또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려줄까- 기대가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