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갈이 그린 라 퐁텐 우화
장 드 라 퐁텐 지음, 최인경 옮김, 마르크 샤갈 그림 / 지엔씨미디어(GNCmedia)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처음 라퐁텐 우화를 들었을 때는 갸우뚱했다. 이솝우화는 알지만 라퐁텐 우화라니... 읽어내려가면서는 분명 알고 있는 이야기들인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중에 보니, 라퐁텐 우화는 이솝우화를 비롯 세계의 우화를 수집하고 재각색해 자신의 글로 풀어낸 17세기 프랑스의 작가 라퐁텐이 쓴 우화집이다. 1~2페이지로 이루어진 이 책은 매우 간결한 우화를 통해 살아가면서 우리가 느끼고 필요로할 법한 교훈들을 전달한다.

어렸을 적 접했던 우화를 이렇게 다시 한번 볼 수 있다는 것 역시 이 책의 매력이지만, 무엇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명한 화가 샤갈의 삽화가 이 책의 가치를 한층 더 높여주고 있는 것 같다. 그림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한 때 우리나라에서 기획전이 있었기에 그의 그림을 일부 접했었다. 꿈과 같은 풍경과 동화책에 나올법한 색상. 색이 예쁘고, 그림 구성은 동화처럼 비현실적이면서도 현실에 맞닿았다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이 책에 실린 그림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우화를 주제로 그려진 그림인만큼, 동물들이 의인화 되기도 하고, 비현실적인 부분들이 충분히 있었다. 그래서 더 적절하고 어울린다는 느낌이 들었는지도 모른다. 짙은 파랑과 초록, 노랑... 분명하면서도 잘 녹아든 색채와 단순하면서도 뚜렷하게 우화의 한 장면을 나타내는 그림은 이 책을 한층 더 돋보이고, 이야기를 흥미롭게 해주었다.

아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 이런 이야기들이 있었지 기억을 하고, 옆에 실린 그림이 어느장면을 그리는 것인지 맞춰보면서 틈틈이 읽어내려갔다. 사실, 이 책은 단순히 한번에 쭉 읽어내려가는 것도 좋지만, 모든 고전이 그렇듯 두고두고 보기에 좋은 책이다. 더군다나 유명화가인 샤갈의 그림을 보기위해서라도 소장하면 좋을 듯한 책이었다. 아름다운 그림과 멋진 이야기들이 어우러진 우화집이었다.

"그만큼 천성이란 무서운 것이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천성은 점점 강해져 모든 것을 비웃기도 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