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박물관 (Museums) - 세계 각국의 건축 문화유산을 찾아서
기울리아 카민 지음, 마은정 옮김 / 생각의나무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평소에는 잘 안가게 되더라도- 왠지 여행을 가면 꼭 둘러보게 되는 곳이 있다 바로 유명한 박물관과 미술관이다. 그림에 대해 무지하더라도, 그 나라의 역사에 대해 무지하더라도 미국이나 유럽을 여행하게 되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박물관을 방문하여 한나절 정도는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 짧은 기간에 지식을 얻고 떠나기보다는 유명한 작품을 실제로 보았다는, 그리고 이 유명한 곳에 내가 실제 와봤다는 뿌듯함. 그리고 잠시나마 그림을 보는 동안 마음의 평화와 왠지 안정이 되는 느낌이 들었던 것 같다. 정신없이 보기 보다는 어차피 다 못 볼것이라는 생각에 천천히 돌아다니며 마음에 드는 작품을 찾아 감상하곤 했었다.

이 책을 처음 받아들었을 때는 그 크기와 종이질에 놀랐다. 이 책은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소장품이 주인공이 아니다. '세계 각국의 건축 문화 유산을 찾아서'라는 부제에 맞게 바로, 미술관 건물 그 자체에 중점을 둔 책이었다. 44개의 박물관 중에서 가본 곳은 겨우 3곳 정도. 일단 아는 곳부터 펼친 곳에서 나타난 어디서 본듯한 건물 모양과 내부 사진들은 반가움이 일었다. 스미소니언 같은 경우는 다 방문 하지 못하고 일부만 방문해서- 그리고 시간이 많이 흘렀기에 이런 곳도 있었구나 싶었다. 한장씩 책장을 넘길 때마다 마치 내가 직접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천천히 둘로보고 있는 느낌을 받았다. 시원시원하게 담겨진 박물관의 전경 사진들. 짧막한 설명들이 오히려 책에 몰입하는데 더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다. 이 책을 보고나니, 스페인의 빌바오 구겐하임에 꼭 가보고 싶어졌다. 메르세데스 벤츠 등 다양한 박물관이 많았는데- 참 세상에는 재미난 곳이 참 많구나, 와 이 건물은 건물 그대로도 예술이다 싶은 곳들이 참 많았다.

이 책을 보고 난 후 여기에 나온 박물관이나 미술관들을 방문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이 책은 이 책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박물관을 찬찬히 둘러보고 온듯한 감흥을 일게 한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듯 싶지만, 미술관을 둘러보고 나오면 왠지 마음이 차분해지고 흡족한 것 처럼 이 책 역시 힘들고 짜증나는 날, 미술관에 발걸음 하듯 펼치고 싶은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