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4 - 헤라클레스의 12가지 과업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4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 신화와 마찬가지로 헤라클레스의 이야기 역시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듣기도 하고, 읽기도 했다. 그가 헤라의 노여움을 사서 12가지 모험을 치뤄야 했다는 사실도 널리 알려져있다. 하지만 내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처음으로 찬찬히 살펴볼 수 있던 기회가 작가의 그리스 로마 신화 1~3권을 통해서 였기에, 헤라클레스 이야기 역시 이 기회를 통해, 좀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과 함께 펼쳐들게 되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역시 우리의 삶과 많이 닮아있다. 워낙 인간적인 신들이 많기에, 읽으면서 많이 배우고, 화내고, 웃기도 하는 것 아닐까 싶다. 헤라클레스의 삶 역시 우리의 삶처럼 정말 우여곡절이 많다. 태어날 때부터 헤라의 노여움을 사, 무서운 죄를 저지르고, 그 죄를 씻기 위해 12가지 과업을 실행한다. 그의 삶은 무척 힘들어지지만, 우리는 그의 모험에 두근거린다. 불가능하다고 이야기되어지는 과업들. 사자를 때려잡고, 아마존 여왕의 허리띠를 빼오고, 외양간을 청소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웅은 마지막까지 편치 않고, 비극적인 죽음으로 인간으로써의 삶을 마감하게 된다. 그의 삶이 헛되어 보이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는 지금까지도 신화라는 존재로 우리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자신은 별자리로 영원히 남게 된다.

다양한 그림과 탁월한 글솜씨로 헤라클레스를 다시 만날 수 있었다. 그동안 얄팍한 지식으로 헤라클레스에 대해 아는 것처럼 이야기한 내가 부끄러울 따름이다. 한 사람의 인생이 이렇게 기구할 수 있다니. 두꺼운 책 역시 두껍다고 느낄 새 없이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다. 결코, 완벽했다고 할 수 없는 헤라클레스...그렇더라도 그의 삶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