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세다 1.5평 청춘기
다카노 히데유키 지음, 오유리 옮김 / 책이좋은사람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화자는 와세다대 앞의 허름한 하숙집 (너무 작고 낡아, TV나 신문에 실릴정도임)에 거주하는 다카노군이다. 이 책은 아무래도 저자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하여, 실화라는 느낌이 강하다. 노노무라에 사는 사람들은 어찌나 하나같이 다 특이한지, 바퀴벌레 소리에 잠을 설치는 수전노, 하나도 엄격하지 않은 주인 아줌마, 냉정하지만, 어느순간 프로레슬링에 빠져버리는 나카에. 이러한 사람들이 펼치는 일상의 나날들은 나와는 달리 어찌나 재미나고, 신기한지. '무슨 재밌는 일 좀 없나'라고 투덜대는 나에게는 정말 부러운(?) 곳이었다.

일부 소제목들을 살펴보면 '신종 마약 도전기', '열다섯 시간 의식 불명', '주인아줌마는 명탐정' 하나같이 어떤 일들일까 궁금증을 유발하는 제목들 뿐이다. 버섯, 식물들을 채집, 시식하여 환각효과를 살펴보고, 묵은 쌀과 햅쌀이 바뀌는 사건을 해결하고- 정말 언뜻보면 어이없기만하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 점 중 하나는 내가 과연 저런 사람들 혹은 저런 사건들을 대했더라도, 이 사람처럼 유쾌하게 받아들였을까? 였다. 나였다면, 짜증을 내지 않았을까, 귀찮아하지 않았을까 하는 사건들도 많았는데- 아무래도 '보통' 시간의 흐름과 '대세'에 따르지 않는 노노무라 주민들을 나름대로 이를 즐겁게 그리고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지 않나 싶다.  

다른 사람들이 결국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현실로 돌아가는 모습을 다카노는 책의 마지막까지 지켜보고, 노노무라를 혼자 지킨다. 그런 그의 모습을 노노무라를 떠나간 사람들이 부러워하듯이 나 역시, 그의 모습을 현재의 용기없는 내 모습과 비교해보면, 한숨을 내쉴 수 밖에 없었다. 그의 태평한 성격이 부러울 따름이었다.

[와세다 1.5평 청춘기]에서 만난 사람들과 벌어진 일들은 내가 경험해보지 못했고, 앞으로도 경험 할 수 있을지 의심스런 일들 뿐이었다. 이 책을 통해, 그들의 순수함에 잠시 전염될 수 있었던 시간은 무척 즐거웠고, 기뻤다. 다카노군은 책의 마무리에 못다한 이야기들에 대한 아쉬움을 표한다. 그의 이야기처럼, 언젠가 그가 못다한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