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화 강연금의 작가 아라카와 히로무가 그린 자서전적 픽션 <은수저>는 홋카이도 농고의 삶을 그린다
입시명문중에서 농고로 입학한 주인공은 친구들이 중학교 수준의 수학과 영어도 못해서 내신성적을 잘 받을 수 있겠다 안도하지만 이내 대학수준의 전문적인 생물학 지식에 압도당하고 만다.
교육이라는 행위는 보편적이나 무엇을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지 내용과 과정은 나라별로 다르다. 가르침은 인류 기원 이래로 늘 중요했지만 총론보다는 각론이 변화대상이다.
예컨대 서울대 역사학과나 고고미술사학과를 가려고 해도 수학1등급을 받아야 수월한 우리나라의 제너럴리스트 입시구조와, 일본, 영국, 프랑스 등에서 하나만 전문적으로 연구한 흔적을 바라는 교육문화는 차이가 있다.
일본 예능방송에 등장했던 러시아 오타쿠 동경대생이나 2008년 EBS다큐 민사고편에 등장한 주식투자 텍사스 중질유 학생이 후자에서 바라는 학생상에 가깝다. 우리나라는 교육기관이 위신 상승 및 부와 계급 재생산과 연관이 되어있으면서 입시제도정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 한편 외국은 세분화된 학문의 깊이를 더 파내려갈 수 있는 연구중심형 학생을 바란다.





영국 옥스포드나 캠브릿지는 A*AA의 자격요건은 바라지만 필수과목은 없고 입학프로세스 과정에 내신성적을 제출하는게 아니라 합격 후에 제출한다. 물론 학교 리포트가 안좋으면 불리하지만, 입학에서 관건은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에세이와 학과별 입학고사다. 고전학의 라틴어시험, 고대학의 역사시험, 앵글로색슨켈트학의 시험의 난이도는 정말 높다. 대학수준공부를 중고등학교 때부터 요구하는 것이다. 그만큼 학문이 심화되어서 대학 내내 파도 도저히 다 파기 쉽지 않을 정도로 깊다.
몇 달 전에 진행된 2025년 프랑스 바칼로레아(대입시험) 미술사 문제를 보자. 이 역시 쉽지 않다.
https://www.education.gouv.fr/reussir-au-lycee/bac-2025-les-sujets-des-epreuves-ecrites-de-specialite-450514
다음 셋 중 택1하시오 (3시간 반)
1. 자료 분석형 작문
Q. 20세기 전반기 동안 파리가 예술적 교류의 장이 되었음을 설명하시오.
(답안은 제시된 모든 자료(5개)를 활용하고, 아울러 수험생의 개인적 지식을 보태어 서술할 것)
-아래 사진 / 자료 5번은 음악
2. 논술
"건축물을 복원한다는 것은 단순히 보수하거나, 수리하거나, 재건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특정한 시점에 실제로 존재한 적이 없을 수도 있는 완전한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을 뜻한다"
에제네 에마뉘엘 비올레-르-뒤크, 「복원」, 『11세기에서 16세기까지의 프랑스 건축 사전』 제8권, 파리, B. 반스, 1866, p.14.
Q. 이 인용문이 비올레-르-뒤크의 작업과 그가 불러일으킨 논쟁을 어떻게 잘 보여주는지 논하시오.
3. 논술
Q. 여성 예술가들은 여성성에 대한 특별한 관점을 제시하는가?
자료 1
폴 엘뤼아르(1895~1952)와 만 레이(1890~1976), 〈독서〉, 만 레이의 그림에 엘뤼아르의 시를 곁들인 작품, 『자유로운 손들』, 1937, 파리, 갈리마르 시집, p.39.
시: 〈독서〉 중에서
파리의 한가운데서
수줍음은 몽상을 하고 있었다
구름 없는 하늘의 꽃다발이
검은 집들의 화병에 꽂혀 있었다
그녀가 시간이 없을 때
그녀는 오히려 더 아름다웠다
배움에는 끝이 없었다
하늘은 창을 닫고
태양은 천장을 숨겼다

자료 2
로베르 봉피스(1886~1971), 〈파리 1925 국제 장식미술 및 산업미술 박람회〉, 1925년 4~10월, 57.9×38.5cm, 상공부 의뢰 포스터, 석판화(채색), 파리 까르나발레 박물관.

자료 3
피에르 시카르(1900~1980), 〈르 피갈〉, 1925, 유화, 126×229cm, 파리 까르나발레 박물관.

자료 4
마리 로랑생(1883~1956), 〈아폴리네르와 그의 친구들〉(제2판), 1919, 유화, 130×194cm, 파리 국립현대미술관, 퐁피두 센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거트루드 스타인, 기욤 아폴리네르, 파블로 피카소, 마리 로랑생 등).

자료 5
다리우스 미요, 발레-마임극 〈지붕 위의 황소〉(Op.58), 1920년, 파리 샹젤리제 극장에서 초연. 발췌: 얀 파스칼 토르텔리에 지휘, 얼스터 오케스트라 연주, 1992년 녹음(1분 08초).
〈지붕 위의 황소〉는 전간기 파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바레(무도곡) 중 하나의 이름이기도 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VZLfIKYg0Pg
아래는 영국 옥스포드 캠브릿지 입시요건 관련과
학과별 입학고사 문제지 샘플이다.


그러니까 한국은 80년대식으로 문과도 화학, 국민윤리 포함 사탐 11과목 다 전과식으로 공부해서 뷔페식으로 다 준비된 학생을 길러내는데
어떤 나라는 네가 하고 싶지 않은 건 하지 말고 하고 싶은 건 정말 제대로 하길 바라는 것이다

https://www.classics.ox.ac.uk/sitefiles/ahcaat-sample-1.pdf

미국처럼 아이비리그입학하기 위해 사실상 문과라도 AP 환경과학, 통계학을 공부하는 경우도 물론 있기에 한국만 제너럴리스트 교육을 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경쟁 때문이다. 명문대 지원자가 많을 경우 다 엇비슷한 포트폴리오면 뭐라도 하나 더 내역이 있는 애를 뽑는 것
이것저것 다 준비했어 vs 이거 하나는 제대로 했어
의 차이다
프랑스는 시청각, 연극과 같은 바칼로레아도 있는 반면
영국은 선택범위가 넓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또한 입학고사 준비하려면 일반학교에서는 어림도 없고 입시명문고를 가서 학과출신 투터에게 준비받아야해서 인맥이 필요하다
일장일단이 있다
https://www.undergraduate.study.cam.ac.uk/courses/anglo-saxon-norse-celtic-ba-h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