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요네즈 켄시(米津玄師)의 Lemon - (자동으로 드라마 언네츄럴과 이시하라 사토미가 소환됨)

유우리(優里)의 베텔기우스(ベテルギウス)

아이묭의 마리골드(マリーゴールド)

츠키(tuki)의 만찬가(晩餐歌) - (일본에서는 타치츠테토라서 트가 없고 tu는 츠다)


이런 대중적인 음악도 있지만


김장훈식 성대 긁는 노래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

취향의 다양성이 보장되는 곳이다


한일 일장일단이 있다. 일극형 모델로 취향이 대동단결하고 답안지 참고해서 프랜차이즈화하는 한국의 음악시장은 다양성은 적어도 완성도가 있기 때문. 특이 취향은 생존이 힘들다.


<러브레터> 감독 이와이 슌지(岩井俊二)의 키리에의 노래(キリエのうた, 2023)에서

아이나 디 엔드(본명 이이타니 아이나 飯谷愛菜)가 부른 노래나


https://www.youtube.com/watch?v=BI4zNteRP7E


역시 같은 감독의 일관적인 노래 취향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발견할 수 있는

스왈로우테일 버터플라이(スワロウテイル, 1996)에서

챠라(본명 와타비키 미와 綿引美和)가 부르는 My Way는


박정현이 비긴어게인3에서 부른 것에 비하면 성량이나 발성이나 완성도가 높지는 않지만


그렇지만 이 영화를 보고 나면 배역의 질곡진 삶에 설득되어(이묵돌의 초월처럼)


챠라의 이런 My Way 음악도


상처받고 부족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더듬어 가는 구불구불한 길이라는 깊은 의미가 느껴진다


박정현

https://www.youtube.com/watch?v=yt0ryG0kJLw&list=RDyt0ryG0kJLw&start_radio=1


키리에의 노래

https://www.youtube.com/watch?v=BI4zNteRP7E


스왈로우테일 챠라

https://youtu.be/pVyQqnuVQco?si=PUcwXQNFKvJkA3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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