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의 행간을 읽으면 이런 생각이 든다.


1. 국중박 관람객 급증을 외국에 우리문화 확산으로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데이터상 내국인관광객이 높기에 상관관계가 다른 이 부분도 짚어야한다


2. 티켓이 무료인 탓에 관객이 늘어도 이득이 안되고 수용능력을 초과해 관객경험의 질을 떨어뜨리게 한다. 관객이 사가는 뮷즈가 일부 재원을 메꿔준다. 아울러 사설교육업체가 키즈카페처럼 사용한다.


3. 그런 뮷즈 디자인은 현장감각이 좋은 대기업 마케팅 팀장 출신이다.


4. 세계 미술관과 비교하면서 권위를 외부에서 끌어오는 것이 마치 학창시절 순위경쟁, 입시 때 점수 올려 학과선택 하는 것과 비슷하고 그건 표면적 양적 비교에 불과하다.


미술관 순위는 GDP기반 국력 비교나 올림픽 메달 갯수 경쟁과 달라서 큰 의미가 없고 반드시 내적 분석이 수반되어야하는데 정작 나라에서 문화의 의미같은 본질적 질문, 전시 경험이 공동체의 정신건강에 기여하는 부분을 짚지 않는다.


그래픽 제작자: 송윤혜




나아가 국중박 미술 소장품에 대한 시각적 분석, 전국 박물관 체제에 대한 거시적 의미망, 외국미술관의 운영사례나 마케팅 인사이트가 필요하다.


원래 기사


루브르·바티칸·大英·메트로폴리탄 이어 박물관 '톱5' 눈앞에

[아무튼, 주말][김성윤 기자의 공복]

연 관람객 500만명 돌파 전망

국립중앙박물관 인기 비결 5


1. 이건희 기증展 등 히트 전시회 잇따라

- 2020년 77만명 급락 → 2022년 반등에 성공

- 고 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전, 합스부르크 600년 → 341만명


2. 건축가와 협업한 사유의 방 등 전시방식 변화

- 국중박이 전시 공간을 건축가와 협업한 첫 사례다


3. 미디어 파사드, 가상현실…디지털 서비스 강화

- 늘어난 인원의 80%가량인 8000여명이 7-8월 두 달 동안 집중


4. BTS·케데헌 등 K컬처 열풍

- 배용준


5. 반가사유상·변색잔 등 출시 직후 완판되는 뮷즈

- 뮷즈 돌풍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기획팀 4인방이 이끌고 있다. 기업 마케터 출신인 김미경 팀장


- 기증관은 랜덤(무작위) 쇼츠를 보는 듯한 재미


-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학고재 갤러리 등을 설계한 유명 건축가 최욱 원오원 아키텍스 대표가 설계했다. 


 - 스페인 관광객 미구엘 헤레스(74)씨가 상감청자 제조 과정을 소개하는 영상을 한참 동안 보고 있었다. 그는 “도자기에 관심이 많아 해외여행 때마다 그 나라의 박물관 도자기 전시실을 반드시 찾는다”며 “국중박처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도자기 역사·제조법을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박물관은 처음 봤다”고 감탄했다.


  - 다만 한 가지 짚고 넘어갈 부분은 외국인보다 내국인 관람객 증가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점이다. 내국인 관람객은 올 들어 8월까지 작년 대비 81.6% 늘었는데 같은 기간 외국인은 8.3% 증가했다.


기사링크

https://www.chosun.com/national/weekend/2025/09/20/2OAY7DJBFBAQ5A6YCOQ76LTPD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