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 갤러리 508에 박신영(9.2-11.21)전을 하고 있다. 올해 세 번째다. 이전의 유타카 하시모토전은 중첩된 팝아트적 윤곽의 모션으로 이모션을 표현했고 배준성은 렌티큘러로 이미지를 숨겨두어 관음적 시선을 드러냈다. 박신영은 대기 속 산란하는 빛의 감각을 전달한다. 이렇게 정리하면 갤러리 508는 본다는 것이 무엇인지 시각실험하는 탐구하는 작가들을 선호한다는 것이 보인다.


갤러리 바톤의 최지목과도 비슷한 감각으로 대개 스크린에는 현장 느낌을 알 수가 없어 직접 가서 육안으로 보아야 벤야민이 설명하려고 애쓴 아우라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조각예술의 범위를 청동, 나무, 돌 같은 물성새김뿐 아니라 LED를 활용한 평면설치작업으로서 빛을 다루는 입체예술로 넓힐 수 있다는 점을 대중에게 알린 작가로 국현미 젊은모색전에 참여해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그게 벌써 1996년의 일이다.

공교롭게도 동명이인의 작가가 한강진역 디스위캔드룸에서 전시를 시작했다(9.21-10.25)


갤러리508 박신영전 링크 : https://www.instagram.com/p/DOaMgaYkW08/



갤러리 508의 박신영은 조소과 졸업하고 전시경력이 꽤 있는 중견작가이고, 디스위캔드룸의 박신영의 서양화와 판화전공인 소장파이다.


작년에 같은 디스위캔드룸에서 뉴욕 퀸즈의 카를로 D'안셀미와 베를린의 막심 브란트와 함께 3인 단체전을 했었다. 강렬한 색감에 연극적 구성을 실험하는 테마의 전시였다. 이 구역은 이제 에스더쉬퍼-TWR-Bhak 세 군데로 동선이 묶인다.


올해는 개인전이다. 작년 2024년의 영원을 향한 겨냥, 청포도를 낳는 거미, 이카루스의 추락, 부활의 연금술 같은 테마를 잇되 동판화 실크스크린 유리조형같은 신작을 선보였다. 동판화는 늘 특유의 긁은 엣칭 느낌이 난다. 크롬블루의 쨍한 색감의 작품과 그 안의 마법사와 해골이 인상적이다.


중세적 구도인 사슬 속의 포옹(2025)안의 형광색 담배 연기도 눈에 띈다. 일반적으로 함께 배색되지 않는 색의 조합을 절묘하게 잘 사용해 연극적 효과를 준다.


요즘은 전시에 가서 사진을 잘 찍지 않고 감상에 집중한다. 



디스위캔드룸 박신영 작가 사진은 공식 사진으로 대체

위는 2025년 사슬 속의 포옹

아래는 2024년 부활의 연금술



http://thisweekendroom.com/shinyoung-park/

http://thisweekendroom.com/oscillate-sequence/

http://thisweekendroom.com/everything-returns-to-des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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