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아트북 서점대표 앨리스의 스레드에서 추천받은 historia arte 사이트를 매일 한 꼭지씩 읽고있다. 어제는 르코르뷔지에에 대한 설명 중 모르는 두 단어를 새로 배웠다
1. 으잉? 성수일치가 안되었잖아? 바로 별, 스타를 뜻하는 여성단수 에스뜨레야
문제가 되는 구절은 fue uno de los arquitectos estrella del siglo XX이다
영어로 (he) was one of the stellar archtects of the 20th century인데
uno는 남성단수, 건축가들은 남성복수이니 여성단수는 아무 단어도 수식 못한다고 생각
그러나 원어민을 의심할 수는 없지 아리까리하면 십중팔구 내가 모르는거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스페인어에서 직업, 칭호 수식하는 estrella는 성별을 맞추지 않고 단수여성형이 고정되는 관용적 표현이라고 한다. 와! 그렇구나!
예: un actor estrella → 남성배우지만 estrella는 항상 여성단수
2. Orphsm, el Ofismo가 고대의 밀교 오르페우스교인줄 알았는데 사실 오르페우스 회화 사조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해당구절은 Una pintura que bebe claramente del Cubismo y el Orfismo
직역하면 “입체파와 오르피슴에서 분명히 마시고 있는 그림이지만
beber de는 마시다가 아니라 ~로부터 원천이 되다, 영향을 받다, 라는 뜻이니
조금 더 의역하면
입체파와 오르피슴에서 뚜렷하게 영향을 받아온 회화
입체파와 오르피슴의 샘물에서 분명히 길어올린 그림
정도의 뜻이다.
이 오르피슴(Orphism, Orphic Cubism)은 1910년대 초 파리에서 로베르 들로네(Robert Delaunay)와 그 아내 소니아 들로네(Sonia Delaunay)가 제창한 미술사조로 입체파의 구조적 분해를 받아들이면서 강렬한 색채와 음악적 리듬을 불어넣은 것이 특징이다.
입체파가 사물을 해체하고 분석적으로 배치하는 데 집중했다면 오르피슴은 색과 빛, 원형 구도 등을 통해 추상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조화를 추구했던 셈.
그러데 왜 사조 이름이 오르피슴일까? 찾아보니 미술평론가 기욤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가 들로네의 그림을 보고 음악적인 조화가 흐른다며 고대 그리스 신화 속 시인이자 음악가인 오르페우스(Orpheus)를 은유하면서 처음 오르피슴이라는 말을 사용했다고 한다. 뜻은 음악처럼 울리는 회화의 의미.
그래서 설명에서 르 코르뷔지에가 회화도 그렸는데 입체파 영향을 받은 듯한 구조와 함께 색채 리듬과 조화를 탐구하는 경향이 보이기 때문에 오르피슴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이다.
와! 재밌다
3. 다음은 채선생이 번역해준 번역이다.
샤를-에두아르 쥬네레-그리(Charles-Édouard Jeanneret-Gris) 세상 모두가 르 코르뷔지에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아는 그는 20세기를 대표하는 건축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도시계획가이자 이론가, 그리고 거의 유토피아적이라 할 만한 프로젝트들을 실현해낸 몽상가. 그가 없었다면 우리가 말하는 근대라는 풍경도 지금과 같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르 코르뷔지에는 단순히 건물을 짓는 데서 멈추지 않았다. 삶의 마지막 30여 년 동안 그는 회화에 몰두했다. 드로잉을 하고, 콜라주를 만들며, 무엇보다도 그림을 그렸다. 그 그림들은 입체파와 오르피슴의 영향이 분명하고, 색채 실험이라는 점에서는 야수파에 가까웠다. 그는 건물보다 캔버스 위에서 색을 다루는 일을 더 즐겼던 듯하다.
그에게 회화는 또 하나의 작업장이자 실험실이었다. 건축으로 이어질 수도, 혹은 전혀 다른 결과물로 흘러갈 수도 있는 창조의 원천. 여러 기법과 형식, 색채와 양식을 자유롭게 뒤섞으며 그는 그림 속에서 무한한 변주를 시도했다.
스위스에서 태어나 건축가가 된 그는 스물아홉에 파리로 건너가 스스로를 ‘르 코르뷔지에’라 불렀다. (본래 조부의 성이 ‘르코르베지에’였는데, 까마귀를 뜻하는 ‘corbeau’와 연결되는 말장난을 얹은 것이다.) 그리고 철근 콘크리트를 다루며 유토피아적 주거 모델, 곧 ‘살기 위한 기계(La machine à habiter)’를 구상하기 시작했다. 훗날 그가 고안한 모듈로(Modulor)는 건축사에 깊은 자취를 남겼다.
인간 르 코르뷔지에는, 글쎄… 이상향을 이야기하던 사상과는 달리 인종차별적이고 반유대적 성향을 품었던 인물이기도 했다. 파시즘과 비시 정권에 기웃거리기도 했지만, 생의 후반부에는 정치적 헛소리를 줄이고 다시 그림에 몰두하며 다른 길을 걸었다.
출처: https://historia-arte.com/artistas/le-corbus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