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친밀함 보고 왔다.
인터미션 10분이 있는 4시간 반짜리 영화로, 전반부는 연극을 무대에 올리기까지의 과정, 후반부는 연극 장면으로 구성된다. 에필로그식으로 마지막에 민간경비대에 들어간 와타나베와의 지하철에서 조우로 대장정을 끝맺는다. OTT로 봤으면 중간에 끊었을텐데 영화관에서 착석 중이라 타율로 끝까지 볼 수 있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와 다른 의미에서 영화관에서 봐야만하는 영화다. CGV에서 8.19까지 하고 있는 하마구치 류스케 초기작 1시간짜리 단편이 1만원인데 그 4.5배가 1만5천원이니 가성비가 좋다. 감독의 전후작 관계를 생각했을 때 드라이브 마이 카와 해피아워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영화다.
영화는 한 마디로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의 인간관계 균열과 <도련님>의 공동체 부적응과 떠남이라는 테마를 현대 도시의 연극으로 전이시킨 것 같다. 함께 있는 동안의 열정이 끝내 함께 하지 못함으로 귀결이 된다.
아마 중간 2011년 연평도 해전 같은 정세불안이
왜 등장했을지가 가장 의문일 것이다.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에서도 메이지 시대의 종언과 외부 정세 변화같으 구조적 요인이 내면의 흔들림에 영향을 주었듯, 이 영화도 파주에 있는 형에 대한 안위에 대한 불안이 와타나베의 마음에 균열을 일으키고 자위대의 대체인 민간경비대이자 사람을 죽이지 않는 군악대로 입대하게 만든다. 그가 떠난 자리에 와타나베 역으로 료짱이 소환되는데 연극을 보면서 내내 와타나베였다면 이 역이 어울렸을까 생각했다.
한편 연극 동아리는 느슨한 연대로 이루어진 관계망을 스스로 졸업한 와타나베는 규율과 통제가 강한 군사 조직으로 이동하는데 오히려 연극이 배역에 따라 사람을 전형적으로 만들고 개인의 역량을 판단하고 악센트와 톤을 지시하는 등 군인보다 더 억압적이라는 부분이 아이러니하다. 오히려 2년 후 역에서 우연히 맞닥뜨린 군인으로서 와타나베가 더 자유롭고 생기있어보이며 자기 생각을 유연하게 표현한다. 도련님에서 이상주의자가 지방의 작은 학교를 떠나는 엔딩과 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