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환기재단 별관에서 환기재단 지원작가 박지하전을 하고 있다. 6월 17일부터 7월 27일까지 약 1달간이다. 별관만 입장하면 3천원.


박지하 작가의 2021년 작품을 보면 왜 환기재단이 지원하는 작가인지 알 수 있다. 기하학적이고 패턴화되지 않은 아이 필체의 반복 스트로크, 삐뚤빼뚤 무질서하면서 방향성 있는 흐름과 유동, 서정적 추상 사이에서 느껴지는 정동과 명상성이 환기의 작품과 닮았다. 


전시 설명에는 "박지하의 작업은 김환기 화백이 일생을 두고 탐색한 예술의 본질 - 사물 너머의 울림과 시적 직관 - 에 대한 동시대적 응답이자 확장된 해석이라고 써있다."

박지하, Untitled Landscape09, graphite and oil on canvas, 101x152cm, 2021

박지하, Untitled Landscape11, graphite and oil on canvas, 91x117cm, 2021



1973년에 타계해 커뮤니케이션 발달, 냉전종식, 디지털시대 전환 등을 알지 못한 환기 작업의 2020년대 버전이라는 의미다. 여전히 김환기의 생각이 유효할까? 에 대해서 그와 비슷한 생각의 결을 품고 살아가는 작가들이 각자 작품으로 답할 것이다. 백남준아트센터 지난 전시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젊은 작가 지원) 

김호남이 해저광케이블의 에코체임버로 송신과 수신의 미세한 버퍼링에 주목한 백남준의 화두를 LED 디스플레이와 사운드 스케이프로 재현한 것처럼.


요즘 조각은 돌, 나무, 철, 청동의 조각에만 국한되지 않고, 조형설치예술로 진화했다. 캔버스에 오브제를 부착해 돌출시키거나 프레임을 조각처럼 깎는 등의 활용은 조형예술의 특징을 띠기도 하고, 아예 플라스틱 같은 다른 물성이나 디지털 활용작품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20년대에는 작년 MMCA 권하윤처럼 VR을 활용했고, 30년대에는 홀로그램도 등장할 기세다.

박지하, manipulable dreaming machine(feat. 뒤샹의 조각), 혼합재료, 33x41cm, 2021.


김환기의 본질적 생각이 조형예술로 구현되면 어떨까? 박지하의 2021년 작품(manipulable dreaming machine. feat. 뒤샹의 조각) 그런 느낌이 사뭇 든다. 물체의 배치나 원형성, 빛바랜 유리 등의 구도에서 그렇다. 


스마트글래스는 차세대 기술 중 가장 상용화되기 쉽고 범용성이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무겁고 못생긴 기기가 아니라 패션을 입어 젠틀몬스터가 런칭하면 크게 퍼질 것 같다. 그전에 자율주행 자동차의 앞면 유리에는 깔리기 시작할 것이다. 네비게이션을 화면으로 보고, 주변 가게의 가격과 맛집 정보가 바로 화면 위로 펼쳐질 것이다. 


그러한 스마트 디스플레이 시대의 김환기 작품은 어떨까? 어떤 위대한 예술가의 생각을 새롭게 갱신하면서 자기 세계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바로 전통의 위대한 계승자이다. 유럽 인상주의 화풍을 똑같이 그리는 인상주의의 마지막 계승자라고 홍보된 이자벨 드 가네도 있고, 인상주의 풍경화처럼 편안하고 따뜻한 그림을 특히 크리스마스 눈풍경을 중심으로 다른 필치로 그리는 미셸 들라크루아(프랑스인이라는 것만 같다)도 있으나, 그런 방식이 아니라 기득권에 대한 반항적 시대정신을 계승했다는 점에서 뒤샹이나 쿤스도 인상주의 정신의 계승자는 아닐지. 넓은 의미에서 프랑스 혁명정신의 계승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전통의 양식과 방법을 전승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의식없이 구태의연하게 따라하지 않고 발전시키는 것도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다. 흑인 혼혈 국악 작곡가 이하느리나 프랑스어로 판소리를 부르는 카메론출신 로르 마포나 국악창법을 쿨닝, 흐미 등 세계민속악의 한 지위로 올려놓은 송소희처럼 말이다.


박지하, Untitled Landscape10, graphite and oil on canvas, 73x53cm, 2021



김환기 작품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환기의 정신을 현시대의 어법으로 번역하기, 관리 힘든 브라운관 작품을 보여주는데서 그치지 않고 백남준의 아이디어를 오늘날 기술로 구현하기. 그렇게 과거를 현대에 복원하기.


2035년 환기재단 지원작가가 누가될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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