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중앙박물관 일본전기미술전에 다녀왔다. 글피에 오픈했으나, 국중박은 다른 대부분의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라 닫는 월요일에도 여는 관계로 월요일에 방문계획을 짜두었다.
도쿄국립박물관의 노(가면극), 조몬토기, 칠기, 옷, 그림 등을 대여해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작품과 함께 3층에 전시했다. 꾸민 장식, 절제된 반장식, 애잔함, 자유분방이라는 네 가지 포인트로 작품을 모아두었다고 써있다.
인사이드아웃식으로 말하자면, 와 예쁘고 멋져, 으음 소박하네, 아이구 쓸쓸하고 애처롭네, 들뜨고 재밌어 보이네의 구성이다




그러나 전시장 안에서 보이는 각 섹션 도입부 설명은 이 네 테마를 재서술해, 꾸밈의 열정, 절제의 추구, 찰나의 감동, 삶의 유희이라고 써두었다. 네 가지 시선으로 전시를 구성했다는 뜻은 죠몬 야요이 고훈 아스카 나라 헤이안 가마쿠라 무로마치 에도 막말 메이지로 이어지는 일본사 연대기적 순서따라 작품을 배치하지 않았다는 말이다. 일본사를 다 훑을만한 작품 갯수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식의 완성된 연대기적 전시를 보려면 자국사를 가장 잘 전시해둔 일본 국립박물관을 가야한다. 외국에서는 한 나라의 모든 연대기를 훑은 만한 전시를 열기는 어렵고 보통 테마전을 하는게 일반적이다. 그리고 테마전은 포인트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감질거린다는 느낌은 당연히 받기 마련이다. 왜 이렇게 작품이 부족해? 라는 불평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무책임하고 나른한 비평이고, 제한된 자원을 어떤 의도로 배치했을까? 를 고민해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
시계열로 배치하기에는 작품 갯수가 모자르고 일부 빠진 시대 작품도 있다면 일반적인 시대별 순서를 택하지 못하고 다른 식으로 재구성해야한다. 그에 따른 배치구도가 장식, 반장식, 애잔함과 놀이라는 것.
띠부띠부씰, 포켓몬 카드, 아이돌 굿즈 등을 모을 때도 자기 나름의 기준으로 방에 배치를 해둘텐데 갯수가 적으면 카테고리화하기에 제한이 있는 것과 같다. 커머셜 굿즈에서 희귀한 문화재로 대상이 변했다는 것만 차이일 뿐,
가격 고하와 희소성 유무를 막론하고 다수의 물품을 배치하는데에는 선택과 결정이 수반된다.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분배, 배치했는가 그 결과에는 늘 결정권자의 고민의 흔적이 있고, 이 결정이 얼마나 합리적이고 설득력이 있느냐에 따라 권위가 따른다.
관객은 결정이 마무리된 최종결과인 전시를 보면서 왜 네 시선이지? 각각 어떤 의미가 있지? 각 작품은 각 테마에 적절한지 아닌지 음미하면서, 컨테스트 심사위원처럼 자신의 생각을 다듬고 조탁하며 전시장을 천천히 걷는다.
화려한 장식에는 예쁜 자기, 장식문양의 조몬토기, 나전칠기, 길상무늬 이불, 찬란한 봉황 병풍을 배치하고
소박한 반장식에는 차완과 절제된 차문화를 위주로
애잔함에는 하이쿠, 겐지모노가타리 구절을
자유분방함에는 가면극 노의 물품과 에도시대 잔치가 그려진 병풍과 새 그림들을 배치했다.



이제 각자 가서 정말 배치된 작품과 테마가 일치하는지 아닌지 확인할 차례다. 이는 미시적 분석으로, 각론을 총론에 맞춰보는,
전시출품리스트와 전시의도를 대응시켜보는 작업이다.
더러는 장식-장식 없음-애잔함-자유분방함이라는 거시적 구조가 일본의 미술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접근방법인가? 아니면 여기 있는 작품에 몇 개를 빼고 더해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 하면서 고민해볼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장식공예의 물질문화와 정신성 위주의 지배계급 문인문화라든지, 그림과 글 즉 시각문화와 텍스트문화라든지 다양한 접근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겠다. 한 벌의 카드를 숫자와 글자로 하든 컬러로 하든 다양한 방법으로 배치할 수 있듯 말이다.
참고로, 사실 지금 국중박의 전시는 방점이 4개다.
1층에 크게 특별전시 두 개 하고 있고 (조선전기미술과 오세아니아 마나모아나)
2층 왼쪽 시서화에 7.20까지 전시하고 교체되는 좋은 시서화 작품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3층 오른쪽 특별실에 6.20부터 8.10까지 일본미술 특별전을 하고 있다. 아 물론, 원래 있던 일본상설전시도 그대로 있고 추가로 하는 것이다.
전체 약 50점 중 두 점은 7.14까지만 하니 그때까지 방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