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민속박물관 우리가 기념품을 간직하는 이유 기획전에 다녀왔다
기념수건, 마라톤완주메달, 다양한 트럼프카드, 그리고 영화포스터가 인상적이다. 다른 전시에서 본 적 없던 물품이지난 민속박물관의 모티브에는 적절하게 부합한다. 시민이 참여해 자기 기념품을 전시한 인터뷰가 있다. 이로써 박물관이 소수의 부유한 자를 위한 전용 레져시설이 아니라 보통의 마음을 지닌 시민 모두의 공간임을 보여주었다. 우리 근처에 있을법한 사람이 모은 기념품을 전시해 나와 심리적으로 시간적으로 동떨어진 저 멀리 삼국시대 조상님의 물품 역시 일상생활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전시기획을 통해 보여주었다.

19세기 말 평생도 8폭 병풍은 인생승리자의 기념사건이 기록되어있다. 돌잔치 혼례 과거급제 벼슬길 관찰사부임 판서행차 정승행차 회혼식
그러니까 생물학적 출산과 노동력 재생산을 위한 결혼을 제외하곤 다섯 개가 출세에 대한 것이다. 그것도 관찰사 판서 정승을 다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기에 블라인드에 나올 법한 승리한 금수저 인생이다. 오늘날로 치면 과고 아이비유학 대기업취직 임원 같은 느낌이랄까
한국인은 사회적 성취를 옛부터 중요시한 것 같다.
한편 안쪽에 오늘날의 기념일에 대해서는 출산돌잔치 성장기학교 청년군대 결혼 은퇴 경로를 꼽았다. 청년=군대라는 점이 웃픈 현실이다. 이후 월드컵 등 공동체의 기억, 훈장 등 공적자아로 전시가 이어져 여전히 사회적 가면이 중요한 사회임을 반증한다.
신혼여행 수학여행과 기념품에 이르러서는 관광과 기념품소비라는 근대적 산업소비사회의 테마가 등장한다. 다양한 지역을 방문하고 특산물을 구비하는 것. 자본주의와 지방관광이 결합하는 순간이다. 원래 없었던 특산물, 전통이지만 판매와 홍보를 위해 억지로 호명하기도 끌어오기도 과거의 전거를 남용하기도 한다. 테세우스의 배도 아니다. 625전쟁과 새마을운동으로 평준화된 지방의 삶인데 재구성된 지방특색이다. 강남바라기하는 지방메이저광역시의 흐름과는 반대에 위치해, 수도를 벗어나면 뭔가 그들만의 특별한 말투, 물건, 음식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게 만드다. 사실 수요에 맞춰 근과거에 재발명된 것인데.
그러한 만들어진 환상과 호기심이 외부로 놀러나가는 동력이다. 판매업자와 지방정부 입장에서는 각기 이윤과 세수를 늘릴 기회이기도 해서 굳이 손사래 칠 필요가 없다. 다른 지역과 무엇을 차별화시킬까? 만 중요할 뿐. 우리 지역에만 있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어야 외부인이 방문해서 수요를 창출할테니. 여행과 소비사회, 특산품/공예품 대량생산과 철도로 인한 근대관광은 맞물려 있다.
영화포스터가 많은데 2번 본 것도 있는 것 같다. 나는 인간 왓챠, 리스트를 보면 취향이 보인다. 거진 다 봤는데 너와 사랑한 시간, 만 못 봤다. 차태현처럼 정말 오랜만에 본 얼굴도 있다. 명탐정 코난과 할로윈의 신부, 여명10년, 올빼미에 킹메이커에 헌트. 잔잔하고 선명한 서사에 감각적 작화와 연출을 중시하는 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