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박물관과 담인 복식미술관에 다녀왔다. 정확히 말하면 이대 정문 입구 앞 박물관에 둘 다 같이 있다. 떨어져 있게 표시한 네이버지도와 다르다. 1층은 박물관 상설전, 지하가 기증관과 담인 복식이다


이대 ECC 공사는 05-08년이다. 이 기간에 학교를 다닌 사람들은 공사판인 학교에서 분진을 마시면서 다녔을 것이다. 옆동네 연대 백양로 공사는 13-15년이고 10년부터 송도캠 의무기간이 있어서 이 기간에 학교다닌 이는 신촌에 대한 애착이 크지 않다


롯데월드나 애버랜드 근처에 살면 오히려 잘 안 간다. 특별한 기회라고 생각해 멀리서 오는 방문객이 더 많다. 마찬가지로 재학생들은 모교 박물관은 잘 안가게 된다. 박물관이 위치해 있는 동선은 아침에는 지각하지 않기 위하 통학길이고 저녁에는 얼른 탈출해서 맛있는 저녁을 먹기 위한 귀가길이기 때문이다. 얼마든지 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졸업하고 학교가 그리워질 때쯤 가게 된다


사우론의 눈과 같은 SNS의 매서운 감시망을 피해 한적하니 열리는 박물관의 컬렉션은 여느 기획전에 못지 않게 훌륭하다. APMA나 호암의 한국전을 보면 대학교 박물관에서 빌려온 것도 많다


벚꽃시즌에 핫했던 호암 겸재정선만 봐도 삼성재단 반, 간송 반에 서울대, 동아대에서 일부 대여해왔다


자수전이 독특하다. 호랑의 털을 비슷한 촉감인 실로 표현하는 것은 비슷한 감각의 전이다. 허나 폭포, 바위, 산수와 같은 전혀 다른 촉감을 실로 표현하면 뇌내 공감각을 자극한다. 유화는 붓을 통해 작품과 거리를 벌린다. 자수는 작품을 매만지며 만든다. 그림노동하는 자의 손땀이 배어든다


교토 국립박물관에서 했던 셋슈전을 보고 새를 눈 여겨보게 되었다. 조그마한 금수인데 목과 날개의 움직임이 다이내믹해서 구도를 얼마나 자연스럽고 다양하게 표현하는지에 따라 화가의 역량이 증명된다. 화조영모도 12첩에서는 각기 다른 새의 구도를 다채롭게 표현하여 마치 화가의 포트폴리오처럼 보인다. 달항아리는 삐뚤하니 귀엽고, 산수화에는 조그마한 사람이 구석에서 걷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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