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은 최근 4년 정도 폼이 좋다 열일하고 있다
굿즈도 많이 팔고 전시기획도 좋다
박물관으로 정체성을 살리는 기획전시도 꾸준히 하지만
너무 마이너한 전시는 사람들이 안 오니까
유럽회화나 삼성이건희의 네임밸류를 앞세워 대중취향 전시도 많이 한다
티켓판매로 인한 수익은 덤
예를 들어
국중박의 대중취향+상업모먼트는
비엔나1900(24.11-25.3)
영국내셔널갤러리(23.6-10)
빈미술사박물관 (22.10-23.3)
이건희 1주기전(22.4-22.8)
이건희 기증전 (21.7-9)
-이때는 확실히 홍보+바이럴되고 사람도 미어터지게 많았다
국중박의 열일모먼트는
오세아니아(25.4-9)
고려청자(24.11-25.3)
한중일칠기(24.7-9)
미국원주민(24.6-10)
인도스투파봉분(23.12-24.4)
상형토우(23.5-10)
아스테카(22.5-22.8)
아시아 칠기(21.12-22.3)
중국고대청동기(21.9-11)
-이런 마이너한 전시는 사람이 확실히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