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의 개봉할 즈음에 봤지만 생각이 복잡해서 조금 묵혔다가 브레인스토밍한다.
1. 과거 봉준호 작품과 연관성
1) 크리쳐가 광물에서 튀어나오는 컷에서 18은 사령관 죽이러 오고 누구는 그걸 막고 사람들은 대피하고 온갖 난리부르스를 피우는 장면
2) 귀여운 크리쳐(봉준호에게는 귀여우나, 많은 이들의 동의를 얻을 것인지는 의문)
3) 애잔한, 안쓰러운, B급 캐릭터.
4) 고 변희봉 같은 캐릭터는 찾지 못했다. 조연급 중에서는 봉준호의 페르소나를 가장 잘 구현하는 캐릭터였는데
5) 설국열차처럼 마지막 클라이맥스에서 서스펜스를 올리지 않고 의도적으로 꺼뜨리는, 뜬금없는 자기고백신(여기서는 프린트기 폭파 직전의 꿈)
6) 사회 계급 갈등
2. 할리우드 미국영화 맥락에서 차별점
1) 흑인 여성이 구원자이고, 끝까지 살아남는다. 동양 남성이 보스급 협력자이고, 끝까지 살아남는다.
2) 내가 자궁인가요? 매우 정면으로 물어본다.
3) 우리가 늦게 왔으니까 원주민을 존중해야한다, 고 각본으로 말한다.
4) SF 다룬 수많은 시리즈 중 가장 B급. 프린트도는 장면에서 기계가 쿵쿵 거린다랄지, 뾰루지 짠다랄지.
5) SF 다룬 수많은 시리즈 중 중앙관제센터가 깔끔한 유백색 배경이 아니라 어두움
6) SF와 애국심 연결하지 않음.
이 영화는 우리가 봉준호라는 사람에게 길들여지는 하나의 방법으로 보인다.
그가 좋아하는 배우와 그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그가 하고 싶은 연출로 보여준 영화.
관객은 대중 상업 영화의 문법과도, 예술인디 영화와도 맞지 않아 어색함을 느낄 것 같다.
심지어 과거 봉준호 작품을 다 봤던 사람들도 특유의 서스펜스가 없어서 영화의 흐름이 늘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을 듯.
그래서 일반 관객도, 봉준호 팬에게도 모두 호소하는 영화는 아니다.
(<어벤져스>와 <미키17>과 <콜미바이유어네임> 이런 조합을 동시에 좋아하긴 힘들 듯하다. 잡식성 취향에게 가능은 하지만, 일반적으로)
봉준호를 이해하고 봉준호에게도 이런 면이 있다 봉준호의 영화는 이럴 수도 있다 라는 점을 받아들이면 그 다음부터는 괜찮은데, 기존 자기 취향, 봉준호 세계관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영화가 되지 않았나 싶다.
호불호는 분명히 나뉜다.
사람들의 호불호가 갈리는 것을 파악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람들이 긍정적이 반응을 보일 때 그 이유를 파악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이런 반응이 흥미롭다
오스카상 받으셨으니까 아무렴..
할리우드 거액을 받아 만들었는데 우리가 모르는 게 있겠지
아카데미+칸 동시에 받은 역사상 3번째 감독이라면서..
이런 부류의 관객은 자기가 본 것이 이상하거나 어색하다고 느껴도 내가 틀렸을까봐 솔직한 평가를 할 수가 없다
반대 측면에서, 안좋은 평가를 하는 사람들은 일부 사람들에게 네가 오스카상을 받고 그런 식으로 말하라고 공격을 받기 쉽다.
그러니까 작품 자체로 논의가 안되고
그의 명성과 지위가 작품에 대한 평가를 방해하고
관객의 평가가 왜곡이 될 수밖에 없으니
좋냐 나쁘냐 같은 호불호 이야기보다는
봉준호 시리즈 안에서 연관성이나, 할리우드 작품과의 차별성 같은 기술적인 분석을 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