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마록 (2025)

退魔錄

Exorcism Chronicles: The Beginning



오늘 갤러리 19곳 돌고와서 저녁 22시에 퇴마록 보러갔다 왔다. 깜빡하지 않게 브레인스토밍만 쓰고 자자.


1. 친아버지의 죽음 앞에서 각성하는 아이의 성장, 구원, 희생의 서사. 시즌2를 기대하게 만드는, 한국에서 지금까지 제일 잘 만든 애니메이션 영화.


2. 작화

1) 모델링하고 렌더링하는데 100시간 이상 걸려 1초를 만들었을 법한 확실히 힘을 쓴 장면들이 있었다. 이를 위해 일부 장면은 수고를 덜고자 전략적인 선택을 했다. 예컨대 봉준호 감독도 <괴물>을 만들 때 괴물 CG가 너무 비싸서 정말 필요한 샷만 쓰기 위해 콘티를 촘촘히 짰다고 했다. 일본 애니메이션도 1주일에 1편 올리기 위해 마을의 움직이는 행인은 2d 이미지 이동으로 대체하기도 하고, 액션 연출을 위해 인물간의 대화를 배경 위의 보이스오버로 대체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 영화에서 확실히 시간이 오래 걸렸을 법한 장면들은 이렇다.

(1) 호법들이 물, 불, 칼로 서교주에 대항하여 싸우는 컷 

(2) 클라이맥스에서 준후가 좌측, 신부와 현암이 우측에서 공격하며 서교주와 싸우는 컷

(3) 클라이맥스에서 서교주 이기고 대웅전이 이글이글 불에 타는 효과 (디즈니 엘리멘탈도 이런 자연효과가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기 힘들다고 했다)

(4) 엔딩에서 불붙고 연기나는 대웅전을 배경으로 신부와 현암이 떠나는 장면 

(5) 카메라가 아래로 붐 다운하면서 해동밀교 본산 전체를 보여주는 장면(산, 나무들 모두 3d로 레이어 되어있는 듯했다)

(6) 설득하고 망설이는 장면에서 섬세한 얼굴표정연기(눈동자의 움직임, 얼굴근육변화, 표정, 각도, 몸제스쳐 등)


2) 위와 같은 힘든 장면들을 위해 자연스럽게 연출하면서 경제적 효과를 취한 부분이 있다. 힘든 장면을 만들기 위해 힘을 뺀 부분이다.

(1) 서교주가 준후 아이를 혼내고 쓰다듬는 가스라이팅 장면에서 얼굴은 돌리고 그림자로 표현

(2) 같은 장면에서 계속 얼굴 보여주지 않고 준후는 잠깐 보여주고 곧 엎드린다. 얼굴 렌더링을 계속 하면 힘드니까 이렇게 처리.

(3) 도입부 신부가 길거리에 있는 부분에서 뒷배경에 버스가 지나간다. 포즈와 모델링은 같은데 가운데 버스 하나만 지나가게 해서 컷이 여러 번 나뉘는 효과를 준다.

(4) 성당, 시내, 산도입부, 동굴, 해동밀교 등 핵심 배경 로케를 제외하고 불필요한 배경장면은 잘 등장하지 않는다. 

(5) 어떤 작품을 볼 때 표현한 것도 중요하지만, 표현하지 않은 것도 중요하다. 무엇을 표현하지 않았는지를 왜 그랬는지 역으로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 산인데도 대량의 물, 폭포나 냇가 표현은 없다. 물 표현은 준후가 불,물,뇌 오행마법 시전할 때 물 컨트롤에서 잠깐, 호법의 물 마법 때 한 번, 준후가 눈물 흘릴 때 한 번 이렇게 등장한다. 왜냐? 물을 3d로 텍스쳐링하고 표현하는 게 너무 어려우니까. 인건비와 제작비가 많이 드니까. 신부가 보드카 대신 소금물을 힙 플라스크에 담아가지고 다니다가 승려에게 줄 때도 물은 직접적으로 표현되지 않는다. 물 마시는 장면이나 물에 대한 표현이 거의 없다. 왜? 물 CGI 효과 대신 다른데 더 힘 쓰려고 한 것이다.


3) 생각지 않았는데 잘 시각화한 부분은 

(1) 서교주의 눈동자가 미생물 세포분열하듯 2의n승으로 1->2->4->8->(그리고 갑자기) 24로 갈라지는 장면. 특이하고 재밌었고, 주술회전도 기생수아닌 새롭고 창의적 표현. 

(2) 심지어 까마귀의 눈도 2분할 하는 장면도 있다

(3) 현암이 헤메는 장면에서 해동밀교 출입 방지용 진법을 나무에다 창의적이고 다양하게 표현했다.

(4) 감시용 눈동자와 까마귀의 연결고리

(5) 감시하고 있을 때 교주의 눈이 눈동자와 까마귀에 가있어서 눈이 있어야 할 곳에 살로만 표현된 교주 얼굴


4) 미드저니 AI의 활용은 2번 보였다. 신부의 트라우마가 된 여자아이가 침대에 누워있는 장면이 전반부 1번, 후반부 1번 나오는데 둘 다 AI로 만든 것 같다. 동굴 탈출할 때 동일 여아의 흰색 치마 아랫단만 살짝 보이는 장면은 일본 애니에서 많이 보이는 작화였고, AI나 vfx효과는 아닌 것 같다.


5) 준후가 자기 능력 시연하는 부분 인상적. 수인을 확대 축소 하는 부분 인상적. 쾌남 개방방주 캐릭터 적절함, 신부 성우 적절함(사무적이면서도 예의바른 말투), 승려 성우 적절함(그려.. 같은 약간의 사투리 잘 살림)


3. 스토리 및 캐릭터 탐구

1) 현암의 이야기가 튄다고 생각할 수 있다. 장호법-준후-서교주의 해동밀교쪽 이야기도 2갈래고, 신부의 과거 트라우마와 악마와의 싸움도 2갈래인데 거기에 현암의 서사도 동생의 이야기와 70년 공력을 넣어준 선사 이야기로 2갈래다. 그러나 원작을 존중하면서 가장 적절하고 타이트하게 넣었다고 생각한다.


이 이야기는 클라이맥스 결투장면에 가장 큰 방점이 있는데, 이 부분에 긴장감을 최고로 올리기 위해선 개인적 능력뿐 아니라 각자 그렇게 행동해야만하는 이유도 큰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삐까뻔적한 능력치만 가지고 결투의 긴박감이 올라가는 게 아니라, 서로 그렇게 싸워야만 하는 당위성이 있어야 텐션이 올라간다는 이야기다. 물리적으로 무력이 충돌하면서 정신적으로는 서로 싸워야하는 이유가 충돌하는 것이다.


서교주는 절대적인 힘을 얻고자 하고, 개기일식 때까지 준후를 희생제물로 바쳐 의식을 완성해야한다.

준후는 가족의 진실을 친아버지의 죽음 앞에서 깨닫고 각성한다. 서교주가 의식을 완성해서는 자기도 죽는다.

신부는 과거의 트라우마를 이겨내고 능력을 회복하며 친우의 죽음 앞에서 준후를 돌봐달라는 친우의 부탁을 지켜야한다. 서교주를 죽여야한다.

현암은 혜자 선사가 살려준 책임의식을 안고 장호법을 만나 가족의 문제를 풀려고 한다. 장호법과 대화하기 위해서는 긴급하게 서교주를 막아야한다.


따라서 서교주 vs 준후+신부+현암의 결투구도가 완성이 되는데, 준후가 능력치가 높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준후가 교주의 네 팔 중 2팔을 막고, 신부와 현암이 하나씩 막는 것이다. 


2) 그럼 어떻게 타이트하게 넣었는가? 시작부터 생각해보면 주임신부퇴마-해동밀교 의식-신부 과거-승려와 만남, 이렇게 가톨릭-불교-가톨릭-불교 1-2-1-2로 순서가 번갈아가며 나오며 이야기를 진행시키다가, 현암을 버스에서 등장시키고 나서 혜자선사 이야기를 넣었다. 죽은 여동생 이야기는 늘어질 수 있어서 가볍게만 고등학교 졸업 투샷으로 2번 나오게 해서 처리했다. 이정도만 가장 적절하게 넣었지 않나 싶다. 신부-승려-현암-신부-승려-현암 1-2-3-1-2-3이었으면 너무 복잡했을 것이다. 덕분에 혜자선사의 이야기가 너무 소략된 감은 있으나 영화의 진행상 어쩔 수 없었다. 


3) 캐릭터 탐구

서교주와 맞서는 3인방 모두 개인적 아픔과 핸디캡을 지닌 인물이다. 시련과 방해물이 있어야 거기서 능력이 나온다는 히어로 캐릭터의 서사에 기반한다. 그리고 이 아픔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시즌2의 핵심 네러티브가 되지 않을까? 이번 편에서는 사전 협의 없이 서교주 각성에 세 캐릭터가 엉겁결에 협동해서 물리쳤다.


신부의 퇴마능력이 출중하고, 신체능력 기반이 아닌 정신력 기반의 성물 아티팩트 파워인데, 그 능력이 과거 트라우마 때문에 잘 사용이 안된다. 초반 주임신부 빙의 악마와 후반 서교주에게 모두 능력 쓰다가 컷 당하고 목 졸린다. 이전에 여자아이에게 빙의한 악마를 퇴마 못해서 아이는 지옥에서 고통받고 있다는 과거의 트라우마가 그를 괴롭히기 때문. 과거 실수를 어떻게 극복하고 적 앞에서 제때 능력 발휘할 수 있게 자기 컨트롤하느냐가 관건.


현암은 동생을 수마(?)에 잃었고, 혜자선사가 그를 치료하느라 70년 공력을 다 써버렸다. 도의적 윤리적 책임에 묶여있다. 선천적으로 혈이 뒤틀려있어서 태극신공(?)이 잘 나오지 않고 오른팔에서만 나온다. 그런데 장호법이 금나수로 막고 있는 해동밀교 문을 문짝 채로 날려버릴 정도로 강력한 힘이 있고, 해동밀교 진법을 찾을 정도로 뛰어난 인물이다. 자신의 신체적 속박을 어떻게 극복하고 보은하느냐가 관건.


준후는 수인술(?)을 하루만에 배우고, 토템 몇 십개에 확대마법 멀티시전할 수 있을 정도이며, 선생이 5명인데 모두에게 인정받을 정도로 능력이 출중하지만, 나이 어린 아이고, 친구 없이 외롭게 갇혀 자랐고, 양아버지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했고, 눈앞에서 친아버지를 잃었다. 과거의 트라우마를 어떻게 극복하고 올바르게 성장하느냐가 관건.


4) 승희는 앞에 등장하고 다시 쿠키로 나온다. 마지막 부처 연출과 아빠 전화도 재밌었다고 생각. 시즌2에는 준후와 승희의 만남이 있지 않을까? 분명 시즌2를 예고하고 만든 작품이다.



4. 연출

1) 한국적인 캐릭터와 배경을 잘 살렸다.

(1) 전반부 성당 앞의 90년대 복도식 아파트

(2) 성당 내부 벽 검은색 배경에 빨간 디지털 글씨로 된 오늘의 성가 표시등

(3) GS25 편의점 앞 파란색 플라스틱 간이 테이블에서 신부와 승려가 레츠비(작중 변환된 이름은 레츠밋) 마시는 장면

(4) 한국 전통 청사초롱으로 이어진 동굴

(5) 50대 중년 여성 사무장의 아줌마 말투(적절함)

(6) 기사 아저씨의 배차에 대한 불만 대사(적절함)


2) 특히 대사도 잘 쓰고 성우가 잘 살린 부분이 있다.

"실패했어, 이미, 대의식은 시작됐다." 이 세 덩어리를 중간 타임을 적당히 주고 내뱉는데, 두 의미로 다 읽힌다.

처음 두 마디 "실패했어, 이미" = 이미 실패했어

뒤의 두 마디 "이미, 대의식은 시작됐다" = 이미 대의식은 시작됐다.

"이미" 하나를 공유한 상태에서 앞 뒤 마디가 다 연결되는 좋은 각본이고, 성우도 이를 참 잘 살렸다.


3) 공포 클리셰 잘 사용했다.

(1) 신부 트라우마가 된 여자아이가 침대에서 악마얼굴로 바뀌는 부분(호러영화 퇴마장르 클리셰)

(2) 혜자선사에게 치료받는 현암에게 수마가 나오는 부분. 유리창에 검은 실루엣이 비치기. 유리창 손톱으로 긁기. 거칠게 방문손잡이 잡고 두들기기(이제 도어락시대인데 여전히 클리셰가 사용된다). 수마가 기계 거미처럼 부자연스럽게 움직이며 천장으로 올라가기. 올라간 수마는 안 보여주고 엎드리고 방바닥을 보는 현암 클로즈업하며 뒷통수에 뭔가 있게 하기. 동생이 얼굴을 휘잡고 갑자기 방바닥이 꺼지며 물귀신에 잡혀 물 속 아래로 끌려내려가고 숨 못 쉬기.

(3) 신부에게 환술쓰는 장면에서 저 멀리있던 여자아이 귀신이 갑자기 물리적 거리를 무시하고 내 앞까지 다가오기. 눈 없는 준후가 갑자기 옆에서 확 나타나기.

(4) 3초 후 갑자기 업사이드다운 된 귀신 얼굴이 익스트림 클로즈업 샷으로 스크린에 나타나기


4) 컷 편집

(1) 준후 아이는 수인 때문에 웃고, 서교주는 감시해서 꿍꿍이를 다 알고 있어서 웃는데, 웃음이 겹치는 부분이 적절하고 자연스러웠다.

(2) 장호법과 현암이 교주를 향해 정면으로 달려나가는데, 사실 신부가 옆에서 달려와서 서교주를 들이박는다.

(3) 버스 시간 바뀔 때 11시02가 14시30분으로 전환한다. 외부 마을 풍경 작화를 줄이기 위한 적절한 선택. 이정도 거리면 서울에서 전북, 경북 정도인 것 같다. 덕유산, 팔공산, 가야산...


5. 아쉬운 점

1) 인도 마가 호법에게 대사 하나 주어지지 않는다. 너무 말 한 마디 안하다가, 갑자기 불 마술을 쓰려고 존재감을 발산하는데, 침묵이 어색하게 느껴질 정도다. 제작비의 문제가 있었겠지만, 오징어게임 시즌1의 알리 역을 연기한 아누팜 트리파티에게 보이스 액팅 시켰으면 어땠을까


2) 서교주 변신 이후 팔의 산스크리트어가 뭉개져있다. 디자인상 변환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넷플릭스에 올라가면 분명 글로벌 인도관객들에게 문제가 된다. 만약 우리 한글이 다른 나라 어느 영화에서 뭉개져있다면 불만 같는 것과 마찬가지.

관객 의식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작품을 만들었는데, 어느 순간 많은 대중들이 좋아해주면서 새로운 부담이 생기는 것처럼, 한국관객만 의식하고 한국형 판타지를 만들었을지라도 한국문화를 향한 관심때문에 국제 관객들은 이 영화를 보게 될 것이다. 그러면 이런 디테일은 조금 아쉽다.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이런 부분을 보완하면 조금 더 롱런할 수 있다는 것.


3) 아이를 탈출시켜야하는 상황에서 배경음악은 긴장을 주는데 호법들이 너무 천천히 걸어다닌다. 아울러 현암 침투 후 장며 중 화면 우측 옆, 난리나서 대웅전으로 올라가는 밀교 말단 교도들의 달리기가 약간 어색한 부분이 있다. 달리는 다이내믹하고 속도가 싱크로가 안 맞다.


그 다음 2개는 다소 마이너한 것. 손크기와 엔딩.


4) 아마 다른 많은 관객도 지적하겠지만, 대화장면이나 서교주의 장면 같은데서 연극적 몸짓 표현이 언뜻 언뜻 3d로 완전히 자연스럽게 표현된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사실 경제적이고 빠른 컷 편집으로 해결보았다고 생각하는 편.. 오히려 나는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 신부의 손이 너무 크지 않나 생각한다. 장호법의 눈을 감겨주는데 두 손가락이 얼굴 1/3를 가린다. 아이의 어깨를 다 덮는다. 물론 이또한 극적 허용이겠지만!


5) 엔딩장면에서 현암은 배낭을, 신부는 슈트케이스는 안 들고 가지?


6. 다음과 같은 직간접적인 레퍼런스가 느껴진다. 좋고 나쁘고가 아니라 비슷한 이미지가 떠오른다.


1) 승희는 <아케인>의 파우더, 주임신부는 실코를 닮았다. 심지어 비슷한 모델링을 쓴 것 같다. 주임신부와 실코는 매부리코도 같다.


2) 개기일식에서 신의 눈알만 움직이는 장면에서 반지의 제왕 사우론의 탑이 떠오른다. 


3) 준후가 각성하는 장면에서 순백색 배경은 매트릭스의 유명한 장면, 해리포터 죽음 후 9와 4/3승강장에서 덤블도어 만나는 장면에서 흰백색 배경 장면과 같아 보인다.


7. 전반적으로 나는 괜찮게 보았다. 스토리나 연출에서 신경쓴 부분이 많았다.

좋은 설정과 장편 서사와 탄탄한 팬층을 가진 원작에 기반한 우리 애니메이션. 

그래도 이정도 퀄리티로 나왔는데 충분히 칭찬해줘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다음이 있고, 미래가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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