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8 제너시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2058 제너시스 내인생의책 푸른봄 문학 (돌멩이 문고) 7
버나드 베켓 지음, 김현우 옮김 / 내인생의책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SF다. 처음, 어떤 님께서 치약 이름을 떠올린다 하여 한참을 웃게 만들었던 첫인상과 달리 굉장히 진지하고 철학적 물음이 가득한, 독특한 공상과학 소설이다. 그렇다고 소설이 지루하냐고 묻는다면 ... 전혀 그렇지 않다고 대답하겠다. 

소설은 단 4시간 동안 이루어진 학술원 인터뷰 과정을 담고 있다. 이 학술원에 지원하는 지원자인 아낙시맨더는 그들이 살고 있는 공화국의 역사와 그들의 나라가 현재의 위치까지 서게 된 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아담"이라는 인물에 대해 공부하여 왔고, 그것에 대해 서술하는 것으로 인터뷰는 시작된다. 

우리(독자들)는 아낙시맨더와 시험관 사이의 질의문답을 통해 그들의 역사를, 또 그 안에서 "관념"이나 "정신", "이론" 등을 새롭게 정의하게 되고, 아담의 행동과 아트와의 교류 등을 통해 인간이, 사람이... 무엇으로서 사람답게 되는지를 되돌아볼 수 있게 된다. 한커풀을 까고, 또 그 한꺼풀을 까도 또다른 껍질이 나오는 양파처럼 소설은 구조 속에 또다른 이야기를, 그 속에 또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담이 출생하기 전까지의 이들 역사는, 어쩌면 앞으로 우리들이 겪게 될지도 모르는 역사를 이야기한다. 두려움과 미신으로 가득찬 시기. 그 두려움과 미신들이 인류를 병들게 하고, 멸망 직전으로까지 오게 한다. 그리고 역사는 되풀이된다. 그 두려움 속에서 견딜 힘은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닌 지도자의 출현이고, 그 덕분에 플라톤의 공화국은 적어도 그 두려움이 창궐했던 시기엔 성공적으로 보였다. 하지만, 그 두려움이 조금씩 안정되고나면, 어떻게 될까. 사람이 누군가에게 강요받으며, 자신들의 "욕구"를 누르고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주요 문제가 아닌가 싶다. 

"어떤 사회가 성공적으로 돌아가려면 타락하지 않은 동정심이 어느 정도 유지되어야 합니다."...52p

마지막 책장을 다 덮고나자, 아담과 이브라는 이름이 붙여진 까닭을 어렴풋이 깨달을 수 있겠다. 하지만 그 전까지는 과연 아담의 행동이 옳은 것이었는지, 또는 그런 행동을 한 것이 맞기는 한 건지를 따라가느라 무척이나 긴장된다.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또, 인공지능적인 로봇 "아트"의 존재는... 과연 의식을 가진 또다른 생명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일까. 

"너는 인간의 수명이 짧다고 비웃었지만, 바로 그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삶에 생명을 불어주는 거야. 나는 사유에 대해 생각하는 사상가지. 내가 호기심이고 이성이고 사랑이고 증오인거야. 나는 무관심이기도 하고, 한 아버지의 아들이고, 그 아버지는 또 누군가의 아들이지. 나는 우리 어머니가 웃는 이유이고 또한 그분이 우는 이유기도 해. 나는 궁금함이고, 또 그 자체로 궁금함을 낳기도 하지.그래, 세상이 네 버튼을 누르고 네 회로를 훑고 지나갈 수 있겠지 하지만 세상이 나를 훑고 지나갈 수는 없어. 세상은 내 안에 머무르는 거야. 내가 세상 안에 있고, 세상도 내 안에 있는 거라고. 나를 통해 우주가 스스로 알아가고, 그 어떤 기계도 나를 만들어낼 수는 없어. 내가 바로 의미야."...133p

"이미 마음먹었던 결정들, 절대 채워지지 않은 열망들"... 그리고 "욕망"과 "선택"들. 아담은 이런 것들이 사람을 사람답게 사는 것이라고, 그래서 아트는 기계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아담과 아트의 대화는 마치 철학자들의 논쟁같다. 하나하나 이해해가며 나는 어느 쪽인지 생각해본다. 

소설은 미스테리적 요소가 아주 강하다. 그래서 자못 지루해지기 쉬운 스토리를 탄탄히 붙잡고 있다. 마지막으로 치달을수록 밝혀지는 진실은... 가히 폭발적이다. 단 4시간만에 역사는 통째로 뒤흔들린다. 길지 않지만 참으로 많은 철학적 물음과 상상이 가득한 책. <<2058 제너시스>>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돌이 2010-04-30 18: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제 이야기인듯 싶네요. 제 덧글로 한참 웃으셨다니 저도 기분좋네요. 서평도 역시 너무 멋지게 쓰셔서 제 서평이 부끄럽네요. 서평 잘 읽었습니다.

ilovebooks 2010-05-01 08:54   좋아요 0 | URL
^^ 감사합니다. 돌이님 서평이야말로 항상 감탄하게 되는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