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흄세 에세이 1
알베르 카뮈 지음, 박해현 옮김 / 휴머니스트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베르 카뮈의 "에세이"라는 점에서 무조건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작가의 에세이는 작가의 소설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힌트를 주기 때문이다. 막상 책을 받고 조금 당황했는데 한 손 안에 들어오는 콤팩트한 사이즈에 그에 딱 맞는 정말 얇은 두께였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읽었던 에세이 중 .... 가장 어려운 에세이였다. 지금까지는 소설을 이해하기 위해 작가의 에세이를 찾아 읽곤 했는데 카뮈의 에세이를 보고선 이 글을 읽으려면 작가의 소설을 더 읽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 무슨 이야기를 하는 것 같기는 한데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다.


책에는 모두 4편의 에세이가 담겨 있다. <티파사에서의 결혼>, <제밀라의 바람>, <알제의 여름>, <사막>으로 모두 여행지에서 적은 이야기들이다. 한 여성의 이름이 아닐까(무식한 것! ㅋㅋ)했던 티파사나 제밀라 등은 모두 알제리의 도시들이라고 한다. 프랑스 태생인 알베르 카뮈가 지중해를 건너 알제리까지 여행을 다녀왔나보다 하며 읽다가 카뮈의 생애를 찾아 읽다 보니 프랑스령 알제리 태생으로 그당시는 프랑스의 한 지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러니 자신이 사는 곳에서 글을 쓰기 위한 영감을 얻기 위한 여행을 자주 떠났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모두 여행을 떠난 내용에 대한 에세이들이지만 신기하게도 이 에세이들에는 그 지역에 대한 자세한 묘사나 여정 등이 밝혀지지 않는다. 다만 그곳에서 느끼고 생각한 것에 대한 글이 가득할 뿐이다. 그러니 아마도 이런 생각들을 내가 쫓아가기가 힘들었나보다. 공부가 더 필요함을 느끼게 하는 책!


알베르 카뮈는 습작을 위해 에세이들을 썼다고 하는데 그래서 이 글들 안에는 세상의 부조리함에 대하여, 죽음에 대하여, 침묵과 황폐함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어떤 풍경을 보고 어떤 감정을 느끼면 이런 생각을 하게 될까 궁금해져서 언젠가 시간이 되면 이런 지역을 꼭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 이상도 하지. 풍경에 대한 묘사 없이 가보고 싶게 만들다니~. 그것이 대작가의 힘이 아닐런지.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결혼 #알베르카뮈 #휴머니스트 #에세이 #알제리 #상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우 2022-11-06 09: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행이란 게 꼭 어디 먼데를 가야하는 건 아니군요. 대작가는 가까운 곳을 여행하면서도 사유를 쏟아내는군요. 소설 읽다보면 소설 밖의 작가가 궁금해지기 마련인 거 같아요. 에세이나 서간문같은 게 있으면 꼭 찾아보고 싶어지거든요. 이 책도 그렇군요. 궁금해지네요.

ilovebooks 2022-11-06 21:29   좋아요 0 | URL
그저 이렇게 다른 생각을 하는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