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연필을 씁니다 - 젊은 창작자들의 연필 예찬
태재 외 지음 / 자그마치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에 입학하면(물론 요즘 아이들은 훨씬 더 빨리 연필을 쥐게 되지만) 제일 많이 받는 선물이 연필이다. 한글을 익히며 글씨 쓰는 연습을 하라고 이 사람, 저 사람이 연필을 한 다스씩 선물해 주고 결국 문구 서랍 가득 연필이 쌓이다가 다 쓰지도 못한 채 중학년만 되어도 아이들은 뭔가 멋져보이는 샤프로 갈아탄다. 우리 집에도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는 연필은 거의 없었던 것 같다. 나는 문구를 정말 좋아하지만 언제부턴가 색이 예쁜 수성펜을 쓰기 시작했고 급할 땐 잘 나오지도 않는 볼펜으로 신경질을 내곤 했다. 하지만 아이가 태어나고 크레파스가 생기고 색연필에 이어 드디어 연필이 가득해졌다. 지금은 직업 특성상 집에 연필이 정말 한가득이다. 그렇게 나도 모르는 새 사용하게 된 연필에 조금 익숙해진 뒤 언제부터인가 그 느낌을 사랑하게 됐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뾰족한 연필을 사랑하므로 색연필은 칼로 깎지만 연필은 수동 연필깎이로 아주 뾰족하게 깎는다. 그리고 메모조차 연필로는 아주 정성껏 예쁘게 쓰려고 노력한다. 그런 노력은 잊은 뒤 아~ 이것 보라며! 역시 다른 펜보다 연필이 훨씬 예쁜 글씨가 된다고 한다. 그렇지만 정말 사실이다. 연필은 그 사각사각하는 질감, 소리, 촉감과 함께 아주 마음에 드는 필기체를 선물한다. 딱 떨어지는, 뭔가 내 손에 착 감기는!


<여전히 연필을 씁니다>는 나처럼, 아니 나보다 훨씬~ 더 연필을 사랑하는 젊은 창작자들이 사용한 연필에 대하여, 그 연필에 대한 단상들과 자신이 좋아하는 연필을 소개하고 혹은 연필에 대한 옛 추억 한 방울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읽다 보면 마구 공감하게 된다. 맞아, 맞아~ 나도 그랬어! 하면서. 연필을 사용하게 된 연유와 연필을 사용하는 방식 모두 다르지만 뭔지 모르게 겹쳐지는 부분들이 조금씩은 있고 그러다보니 유독 더 공감하게 되는 것 같다.


연필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아직은 색 수성펜을 조금 더 선호하는지라, 그리고 다른 모든 예쁜 문구 덕후라서 연필을 특별히 브랜드를 따져가며 구입한 적은 없다. 이상하게 우리집은 연필이 쓰고도 넘칠 정도로 많아서 연필깎이에 들어가지 않는 5센티 정도의 연필은 그냥 버리곤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몽당연필을 만들어 모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래서 찾아보니 몽당연필 홀더가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됐고 그 제품은 이미 내 장바구니에 들어가있다. ㅎㅎ 벌써부터 기대된다.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연필을 사용하고 예쁘게 글도 써보고 그렇게 만들어진 몽당연필을 함께 만들어가야겠다고!


#여전히연필을씁니다. #자그마치북스 #연필예찬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우 2022-11-12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필로 글씨를 쓰면 좀 천천히 쓰게 되는 거 같아요. 손글씨가 특별히 예쁜 편은 아닌데 천천히 쓰니까 좀 더 반듯하긴 하더라구요. 평소에는 거의 볼펜을 쓰게 되네요. 책 표지가 예쁘네요.

ilovebooks 2022-11-13 09: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부드러운 필기감보다는 딱딱 떨어지는 느낌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연필을 더 자주 사용하고요